상단영역

본문영역

읍면동 - 서귀포시

제목

(기고)구제역(口蹄疫)과 자원봉사

닉네임
안덕면
등록일
2011-03-08 18:02:08
첨부파일
 (기고)구제역과자원봉사_안덕면주민자치담당오승언.hwp (28160 Byte)
안덕면 주민자치담당 오승언

지난해 11월 29일 발생하여 겨울철 한파 만큼이나 움츠리게 만들었던 구제역도 기세가 한풀 꺾인 모양이다. 그렇다고 안심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구제역은 세계 여러나라에서 발생하여 막대한 피해를 끼쳤던 매우 무서운 질병으로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지정될 만큼 한번 발병하면 그 파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제주를 포함한 일부지역은 아직까지도 미발생지역이라는 점이다.
진정 구제역은 피할 수 없는 전염병인가? 우리나라 속담에 ‘매도 먼저 맞는 놈이 낮다’라는 말이 있듯이, 다가오는 미래의 어느 시점에 한번 쯤 겪을 일을 지금 겪고 있다고 생각하는 편이 오히려 나을 듯 싶다.
지금 우리가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누구를 탓하기에 앞서 현재의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는 지혜를 모아야 할 때이다. 그 다음으로는 이번 일을 교훈삼아 제2, 제3의 구제역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책을 강구해 나가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축산농가, 행정당국 그리고 국민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서 제 역할에 충실을 기할 때만이 가능한 것이다.
우리지역에서도 구제역 차단방역에 한 몫을 하는 분들이 있다. 바로 자원봉사자들이다. 본인의 생업도 접어두고 구제역 방역초소에서 자원봉사활동에 나서는 사회단체회원들의 모습에서 가슴 뿌듯함과 함께 앞으로 어떠한 어려움이 닥쳐올지라도 능히 극복해 낼 수 있는 저력과 자발적인 참여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 늦게나마 방역현장에서 묵묵히 맡은 바 소임을 다하고 있는 자원봉사자들에게 무한한 감사를 드린다. 이 분들이야말로 진정한 봉사자요 애국자인 것이다.
필자는 구제역 방역초소에서 자원봉사활동 참가자들을 대하면서 자원봉사 활동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았다. 자원봉사활동이란 무엇인가? ‘개인 또는 단체가 지역사회 및 인류사회를 위하여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행위를 말한다’라고 자원봉사활동 기본법에 규정되어 있다. 이렇듯 자원봉사활동은 인류애의 실현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실현을 위하여 행하는 인간 본연의 숭고한 사명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측면에서 자원봉사활동은 개인과 국가의 위기에 대응하는 사회적 대처능력인 것이다.
미국의 경우 전 국민의 50%가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여기에 참여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일 뿐 만 아니라 또한 매우 자랑스럽게 여긴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선진국처럼 자원봉사자들을 우대해 주고 배려해 주는 안목을 넓혀 나가야 할 때이다.
작성일:2011-03-08 18:02:08 211.184.19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