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지도의 전반적인 지식과 운영능력을 갖추고 방과 후 교실을 운영하는 전문 교사로서 학생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들에 맞는 교육방법을 모색하고 지도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고 다양성을 찾아내는 역할을 하는 지도사를 말한다.
2. 직무내용
방과 후 시간동안 가정의 돌봄기능과 생활지도를 대행하고 교과목 이외의 다양하고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아동들이 자신에게 맞는 적성을 알아보고 여러 가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여러 체험을 통해 아동들이 올바른 학습 및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취업 및 진출분야
- 초등학교, 문화원, 공부방에서 방과 후 아동교실 교사로 활동
- 아동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 구민회관, 청소년 회관 등의 사회복지시설에서 아동교실 교사로 활동
- 교회 등 종교기관에서 방과 후 교사로 활동
- 방과 후 교실 운영 및 개설
- 방과 후 지도사 교육 및 양성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4. 주요교육 내용 : 방과후지도의 이해, 방과후지도의 접근, 방과후지도 실제 프로그램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