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가부장 중심에서 벗어나 새로운 4·3의 목소리를 담은 책 가 출간을 기념해 북토크를 연다. 북토크는 오는 3월 30일 오전 10시~13시 제주소통협력센터 5층에서 진행된다. 행사에는 저자 5인이 모두 참석해 각 연구에 관해 발표한다. 신청없이 참여 가능하다. 이번 북토크는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제주대학교4.3융합전공, 한그루 출판사가 주최했다. 또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기자협회, 제주소통협력센터가 후원했다. 책은 지난해 “완전한 해결로 환유되는 현실과의
제주민예총은 4·3항쟁 75주년을 기념하는 낭독음악극 ‘진달래 타오르던, 1945-1948’을 오는 28일 오후7시 김만덕기념관 교육관에서 개최한다.낭독음악극은 4·3의 정신과 가치를 예술적 교류를 통해 4·3의 전국화 및 세계화 과제에 대한 예술의 역할을 재고하여 4·3의 대중화하기 위한 장으로 마련됐다. 행사는 제주4·3기념사업회가 주최, (사)제주민예총이 주관했으며 제주특별자치도가 후원했다. 낭독음악극은 소설가 김석범과 현기영, 재일시인 김시종, 시인 김경훈의 시 등 제주4·3을 문학을 통해 탐구해 온 작가들의 작품을 낭독극
제주민예총은 오는 10월 22일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관음사 영락원 인근 4·3유적지에서 을 개최한다.2002년 다랑쉬굴에서 처음 시작한 해원상생굿은 20여 년을 제주도 곳곳에 남아있는 아픔의 현장을 찾아다니며 사람과 자연을 치유하고 보듬는 예술적 행위로 치러져왔다.4·3항쟁 75주년을 맞이해 열리는 스물한 번째 찾아가는 현장위령제 은 산에 대한 기억을 소환하고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애써 지워내려는 기억에 대한 저항이고 먼저 꿈을 꿈꿨다는 이유로 처참한 죽음을 맞이해야
노동자역사 한내 제주위원회는 지난달 21일부터 24일까지 재일제주인 최대 밀집 지역 오사카시 이쿠노구(生野區)를 다녀왔다. 답사를 통해 일본에서 살아가고 있는 수많은 재일동포(자이니치 코리안), 특히 재일제주인의 삶을 살펴보고자 했다. 아울러 일본 내에서의 제주4·3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 운동 현황과 우경화되고 있는 일본 사회를 4차례에 걸쳐 짚어본다. “'조선시장'이라면, 양준오가 일제강점기부터 청년다은 열정으로 반일 감정을 키워가면서 찬양한 곳이었다. 양준오는 남승지가 고베에서 오사카로 찾아올 때면 함께 '이카이노'의
제주투데이·인문숲이다는 지난 3일 공동으로 연속 강연을 진행했다. 이날 '문학과 제주이야기'를 주제로 김동현 제주민예총 이사장이 말보따리를 풀어냈다. 강연 내용을 요약·정리한다.소설과 기억, 사실과 진실소설은 단순한 허구가 아니에요. 소설은 역사적 사실이 담아내지 못하는 진실을 기록하고자 예술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개인의 기억이 있고 집합적 기업들이 있는 건데 그 집합적 기억들을 흔히 우리는 역사라고 부르죠. 무엇이 역사가 되느냐,라고 하는 건 선택의 문제입니다. 어떤 사람이 역사를 쓰느냐에 따라서 어떤 기억은 역사가 되고 어떤 기
제주민예총은 1월 14일 저녁 7시에 열린 제29차 정기총회에서 김동현 문학평론가를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했다.김동현 신임이사장은 문학평론가로 대학 강단에 서고 있으며 지역 현안에 대한 관심이 깊어 다양한 지역 방송 프로그램에서 시사평론가로도 왕성히 활동하고 있다.제주작가 편집주간, 제주민예총 정책위원장을 지냈고, 현재 제주투데이 주필을 역임하고 있다.저서로는《제주, 우리안의 식민지》, 《제주, 화산도를 말하다》(공저), 《재일조선인 자기서사의 문화지리》(공저) 등이 있다. 김동현 신임 이사장의 임기는 향후 2년 동안이다.김동현 이사
제주투데이가 창간 18주년을 맞아 독자들과 함께하는 자리를 마련한 가 마무리됐다. 마지막 답사는 지난달 14일 김동현 문학박사와 함께 했다. 김동현 박사는 소설가 김석범의 소설 《화산도》의 무대로 추정되는 장소들로 답사진을 안내했다.《화산도》에 대한 짧은 얘기와 함께 제주4.3항쟁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김동현 박사는, 당시 4.3항쟁이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을 하지는 못했을 것이라면서 그 사실을 알면서도 들고 일어설 수밖에 없던 이유가 있지 않았겠느냐 물었
제주4.3은 제주 아니, 우리나라 현대사의 아픈 손가락이다. 제주4.3의 비극은 제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미군정과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관통하고, 그리고 한국전쟁까지도 관통한다. 또한 제주4.3은 여순항쟁, 부마민중항쟁, 광주민중항쟁, 촛불항쟁으로 계승된다.제주4.3이 발생하기 직전인 1948년 2월 말부터 이듬해인 1949년 6월 제주 인민유격대의 무장봉기가 진압될 때까지의 해방직후 혼란스런 정국을 배경으로 야만적인 폭력의 한복판에서 인간의 존엄과 평화를 외치는 작품이 이다. 제주의 문제만을 다루지 않고, 이데올로기
3.1절 발포사건의 첫번째 희생자는 심방1947년 3.1절 발포사건의 희생자는 모두 6명이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첫 희생자로 지목된 이가 심방이었다는 사실이다.1) 이날 경찰의 강경진압이 3.10 총파업으로 이어지고, 이듬해 4월 3일 항쟁이 됐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3.1절 기념식의 첫 번째 희생자가 “무속하는 사람”, 심방이었다는 사실은 우연치고는 기이하다.제주 4·3항쟁이 비극적인 대학살로 귀결될 수밖에 없었던 데는 많은 이유가 있다. 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미군정의 존재였다. 해방기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지적하고
“1945년 8월17일자 매일신보 1면입니다. 이 지면이 ‘해방’이라는 시공간의 복잡성을 그대로 담고 있습니다. 해방이라는 감격만으로는 담을 수 없는 파토스가 부글부글합니다.”지난 9일 오후 제주4.3트라우마센터 회의실에서 노동자역사 한내 제주위원회가 ‘화산도 읽기 모임’ 첫 순서로 문학평론가인 김동현 문학박사 초청 강연을 진행했다. 김 박사는 김석범의 대하소설 를 설명하기에 앞서 1945년 8월15일 조선이 맞닥뜨린 해방의 의미가 가진 복잡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스크린에 띄운 신문 1면에선 독립운동가이자 언론인이었던 안재
책 제목부터 묘하다. 제주, 당신을 만나다. 신당이라는 개념이 낯선 이들에겐 ’당신‘이 2인칭 대명사 ’you’로 읽혔을 테다. 그런 독자들을 위해서였을까. 책 표지에 ‘제주에서 만난, 당(堂·신을 모셔두는 집)과 신(神)들의 이야기’라는 부제가 쓰여있다. 이 책은 두 동갑내기 친구가 가벼운 배낭 하나씩 메고 제주 섬 곳곳에 자리 잡은 신들을 찾아다니는 일종의 기행문이다. 한 친구는 바다에서 길어올린 돌, 즉 미륵신을, 또다른 친구는 한라산에서 내려온 산신들, 하로산또에 얽힌 이야기를 풀어낸다. 나이가 같고 둘 모두 30년이 넘는
누군가가 꼭 해야할 일이 있다.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고 남을 위해서이다. 그것은 시대의 요청이기도 하다.그 시대의 누군가는 이 요청을 사명과 숙명처럼 받아들여서 해야 한다. 그것이 후세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길잡이라면 더욱 그렇다. 그 일이 자신의 삶과 인생관에 궁합처럼 맞아 떨이지면 그 이상의 쾌거는 없을 것이다.1990년 창간과 함께 연재되었던 김종철의 '오름나그네'가 1995년 1월 말에 출판되었었다. 회복불능의 늑골암을 이겨내면서 저자 스스로가 최종 교정 속에 출판에 이르렀고, 그 출판기념회가 끝난
1. 다시 4월은 오고이제 다시 봄이다. 꽃은 피고 봄은 왔다.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온다.’ 이 평범한 진리가 새삼스럽다. 얼마 후면 4·3 71주년 추념식이 열린다. 70주년이었던 2018년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위령제에 참석해서 제주에 봄이 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절 역사는 뒷걸음쳤다. 제주는, 4·3은 잊혀졌다. 보수 정권들은 제주 4·3을 ‘불편한 역사’로 여겼다. 지금은 여당의 대표가 된 당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2017년 위령제에 참석해 제주 관광산업 재도약과 제2공항, 신항만 건설 지원 등의 이
제주4・3평화상위원회(위원장 강우일 천주교 제주교구장)가 제3회 제주4・3평화상 수상자로 소설가 현기영(玄基榮. 78) 씨를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또한, 특별상에는 베트남 인권운동가 응우옌 티탄(하미마을, 62), 응우옌 티탄(퐁니-퐁넛마을, 59) 동명이인이 공동수상자로 확정했다. 소설가 현기영 씨는 제주 출신으로, 북촌리 대학살을 다룬 작품 을 1978년 에 발표하면서 4‧3을 지식사회에 알렸다. 이 작품은 국가폭력의 실상을 폭로하고, 진상규명의 필요성 그리고
오는 21일 오후 7시 30분 제주도청 앞 농성천막에서 문학평론가 김동현의 북 콘서트가 열린다.김동현 평론가는 최근 문학과 정치, 사회 문화를 비평한 를 펴냈다. 이 책에서 그는 욕망으로 얼룩진 제주의 난개발과 그에 따른 지역 공동체가 처한 문제를 응시한다.는 김수열, 고시홍, 이종형 등 제주를 기반으로 한 작가들의 작품을 분석하는 텍스트 비평과 제주4.3, 제주해녀, 재일제주인 등 제주의 정체성을 탐구하는 글들을 담고 있다.뿐만 아니라 정치·사회·문화 등을 통해 드러나는 제주의
'제주도 산지에 대설주의보'잔뜩 찌푸린 하늘과 아침 찬공기에 움츠려들지만성산항으로 가는 동안 길 양쪽으로 눈덮힌 환상적인 금백조로작은 물방울이 얼어붙어 나뭇가지마다 새하얀 꽃세상을 만든 서리꽃오름 사이로 달리는 동안 바람길 수산평이 들려주는 바람소리잠깐이지만 구름 속을 빠져나온 눈부신 아침 햇살생각지 못했던 아름다운 풍광에 빠져든다. '새벽을 여는 소섬'우도 앞바다에서 바라본 섬의 아름다운 전경남북으로 길게 뻗어있는 섬 모양이 물 위에 소가 누워있는 형상과 비슷하여'
재일조선인문학의 문학적 저항에 대해서 오세종(류큐대) 1 오늘 저한테 주어진 테마는 ‘재일조선인문학의 문학적 저항’입니다. 먼저 재일조선인문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정의에 관해 간단하게 본다면 문학사적으로 아마 가장 유통하고 있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것은 가와무라 미나토가 『태어나면 거기가 고향--재일조선인문학론』 (1999)에서 내린 정의를 이효덕이 재구성한 것입니다. ‘재일조선인문학’이란 아시아태평양전쟁의 패전 즉 대일본제국 붕괴 뒤 식민지지배 하에 놓인 조선반도에 출신경위를 가지면서 일본에 생활의 근거를 둔
항쟁 그리고 개발-제주 4·3문학의 현재성 김동현(문학평론가) 1. 무고한 희생, 박제된 기억201년 4월 3일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 4·3 추념식에 참석했다. 고(故) 노무현 대통령에 이어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두 번째였다. 이명박·박근혜가 집권하는 동안 제주 4·3은 ‘불편한 역사’였다. 2008년의 일이었다. 당시 여당인 한나라당은 제주 4·3위원회를 폐지하자는 제주 4·3특별법 개정안(신지호 의원 대표발의, 2008년 11월 20일)을 제출했다. 정부에서 운영 중인 과거사 관련 위원회 운영의 효율성이 필요하다는 명분이었다. 그
백비(白碑)가 바로 세워졌다.제주4·3평화기념관에는 지난 70년 동안 정명(正名)을 하지 못한 제주도민들의 한을 상징하는 조형물이 있다. 이름을 새기기 못한 비석, 백비다. 백비 옆에는 '언젠가 이 비에 제주4‧3의 이름을 새기고 일으켜 세우리라'라고 적혀 있다. 그렇게 정명의 날을 기다리며 백비는 누워 있다. 백비를 세우는 것은 4·3의 해결을 의미한다.2일 저녁 백비가 세워졌다. 제주시민단체 관계자 등 도민들은 제주4·3 70주년을 맞은 이날 저녁 8시께 제주문예회관 앞 가설무대에 백비를 세웠다. 이들이
4.3 생존 희생자와 유가족 여러분, 제주도민 여러분,돌담 하나, 떨어진 동백꽃 한 송이,통곡의 세월을 간직한 제주에서“이 땅에 봄은 있느냐?”여러분은 70년 동안 물었습니다.저는 오늘 여러분께제주의 봄을 알리고 싶습니다.비극은 길었고, 바람만 불어도 눈물이 날 만큼 아픔은 깊었지만유채꽃처럼 만발하게 제주의 봄은 피어날 것입니다.여러분이 4.3을 잊지 않았고여러분과 함께 아파한 분들이 있어,오늘 우리는 침묵의 세월을 딛고이렇게 모일 수 있었습니다.혼신의 힘을 다해 4.3의 통한과 고통, 진실을 알려온생존 희생자와 유가족, 제주도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