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창후 서귀포시장.
고창후 서귀포시장이 민군복합형 관광미항(해군기지) 추진으로 야기된 강정마을 주민갈등 해소를 위한 첫 행보로 주민과의 대화에 나선다.

고 시장은 7일 오전 제주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제주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기자 간담회를 갖고 "중립적인 입장을 견지하기 위해 해군기지 찬성측과 반대측 모든 입장을 들을 것"이라면서 "해군기지 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기 보다 주민들의 이야기를 듣고 행정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사과할 용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 안보를 위해 해군기지가 필요하다면 찬성을 해야 하고 이 부분은 주민들도 이해를 해야 한다"며 "하지만 주민들의 반대가 심한 상황에서 착공할 수는 없기에 갈등이 해결된 후 착공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 시장은 "해군과 주민 사이에서 심부름꾼으로 나서 해군기지 갈등을 종식하기 위한 해법을 찾을 것이다"며 "해군기지 문제가 원점으로 돌아가거나 갈등이 고착화 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립적인 입장에서 찬성측 추진위원회 주민과도 조만간 일정을 협의하여 대화를 실시해 나갈 방침"이라면서 "앞으로도 해군기지 문제로 발생한 강정마을의 갈등이 최단 시일 내에 해결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모아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고창후 서귀포시장은 7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갖고, 제주해군기지 해결을 위해 찬.반 양측 주민들을 만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고 시장은 이날 오후 7시 강정마을 의례회관에서 강정마을 주민과의 대화를 진행할 예정이며, 찬성측 추진위와 차후에 일정을 협의해 대화를 실시할 방침이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