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해군기지 조감도.

제주해군기지 건설 예정지인 강정마을 주민들의 주민투표가 하루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하지만 해군기지 찬성 주민들은 이번 주민투표에 불참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이번 주민투표가 '반쪽짜리'로 전락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강정마을 주민들의 주민투표는 17일 오전 6시부터 오후8시까지 강정마을 의례회관에서 진행된다.

이번 주민투표는 '강정마을회 해군기지 대처방안 제안'에 대해 찬반을 묻는 형식으로 이뤄진다.

강정마을회는 투표 결과 찬성이 많으면 제안에 나온대로 도와 도의회에 합당한 절차를 밟아주도록 공식 요청할 계획이다.

강동균 마을회장은 "강정마을이 반목과 갈등을 넘어 다시 하나가 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투표에 참여해 의견을 표명해햐 한다"며 "이번 주민투표에 대한 반대의 뜻을 갖고계신 분들도 부디 투표에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강정마을회 집행부는 주민투표에서 드러나는 주민총의에 따라 앞으로의 해군기지문제에 총력을 다해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주민투표는 해군기지를 찬성하는 주민들로 이루어진 제주해군기지 강정추진위원회(위원장 윤태정)가 불참 의사를 밝혔다.

해군기지 강정추진위원는 최근 낸 보도자료를 통해 "강정마을회의 입지 재검토를 위한 주민투표 추진에 우려를 표하며, 찬성 주민들은 마을회의 주민투표에 동참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강정마을회가 해군기기지 입지재선정 투표를 결정한 것은 입장을 전환하겠다는 생각이이서 찬성측 주민들로서는 고무적으로 받아들인다"고 밝히면서, "그러나 다른 마을을 대상으로 입지 재검토를 해달라는 제안은 맹목적 반대를 해온 반대측이기에 도덕적 결함이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들은 "해군기지 반대입장인 강정마을회의 해군기지 반대 주장은 그들만의 주장일 뿐이다"며 "최근 어촌계 보상금 분배도 마무리 되고 있으며, 주민소환 투표에서도 강정마을 투표율이 48.1%를 기록한 것은 도민사회가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고 강조했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