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제주도청을 방문한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현안보고에 앞서 제주도정 관계자들을 만나고 있다.

'4.3' 유족들의 한을 씻어내기에는 갈길이 먼 것으로 보인다.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10일 제주를 방문한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현안을 보고하는 자리에서 4.3 해결을 위한 국가추념일 지정, 4.3유적터의 한 곳인 제주시 건입동 옛 주정공장 토지 매입에 필요한 34억원 지원 등을 건의했다.

▲ 제주도정의 현안보고를 받는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이날 우근민 지사는  "이명박 정부 출범한 이후 4.3중앙위원회가 한번도 개최되지 않는 등 4.3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져서 도민정서가 악화될 우려가 있다"면서 "4.3의 아픔을 치유해 화해와 상생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국가추념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적극 도와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맹형규 장관은 "제주4.3은 도민 모두가 피해자였고 희생자였다"며 "상처가 쉽게 치유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성의와 진정성을 가지고 4.3의 해결을 위해 접근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맹 장관은  "국가추념일 지정은 다른 지역의 유사 사건들이 있어 형평성의 차원이 있기 때문에… 검토해야 한다"면서 말을 아꼈다.

또한 맹 장관은 "주정공장 토지매입건도 심도 있게 답변하겠다"며 구체적인 대답을 회피했다.

▲ 현안보고 끝난 뒤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한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현안보고가 끝난 후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한 맹 장관에게 4.3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이 쏟아졌다.

이 자리에서도 맹 장관은 "정부와 제주도의 4.3을 대하는 눈높이가 같다"며 "성의과 진정성을 가지고 4.3해결에 나서겠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한 기자는 "최근 제주도의회에서 4.3관련 유족들과 간담회를 가졌는데 이명박 정부가 4.3에 소홀히하고 있다는 불만을 표출했다"며 "정부의 4.3에 대한 시각과 유족들의 시각이 왜 다른지 설명해 달라"며 정부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또다른 기자는 "민선 5기 출범과 함께 행안부 장관의 제주 방문은 의미가 있으나 제주는 4.3문제 해결없이는 발전의 동력이 없다"며 "4.3에 대해 관심갖고 해결해 달라"며 주문했다.

맹 장관은 "2007년도 이후에 4.3중앙위원회가 한번도 열리지 않았는데 다음 총리가 취임하면 4.3중앙위원회를 꼭 개최하도록 건의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맹 장관은  "4.3사건은 좌·우라는 이념적 차원에서 접근해서는 해결될 수 있는게 아니다"며 "성의와 진정성 갖고 접근해 해결해야 한다"며 추상적인 대답만 반복했다.

이후 맹 장관은 제주도의회를 방문해 의장, 상임위원장단과 간담회를 한 뒤 오후에는 제주지방경찰청을 찾아 업무보고를 받고, 격려했다. 또 제주시 탑동 재해위험지구를 방문, 현황을 듣고, 재해 발생이 최소화하도록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제주투데이>

 

<허성찬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