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입지 재선정 논의가 이뤄지며 새로운 갈등을 만들어 내고 있는 해군기지와 관련해 제주도의회 의원들이 "이대로는 안된다"며 한 목소리를 냈다.

16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274회 제1차정례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박원철 의원과 구성지 의원은 해군기지와 관련해 우근민 도정을 집중 공략했다.

▲ 구성지 의원.
이날 구성지 의원은 "우근민 지사는 당선이 되면 당장 국방부 장관과 해군 고위층을 만나 갈등을 해결하겠다고 도민 앞에 약속했지만, 필요한 사람이 와서 만나야 한다며 움직이지 않고 있다"며 "오히려 제주도의회를 앞장세워 해결하는, 즉 손 안데고 코 풀려 하고 있다"며 비난했다.

이어 구 의원은 "우 지사는 중재자의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데 그 인식은 제주도지사로서의 역할을 포기하는 것이다"며 인식변화를 촉구했다.

특히 구 의원은 "우 지사가 지금도 절차적 정당성의 훼손이라는 인식을 하고 있다면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서 전면적인 행위취소를 단행해야 하고 제주도에는 해군기지를 설치할 수 없다는 강력한 선언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원철 의원도 구성지 의원을 이어 해군기지에 대해 맹공을 가했다.

▲ 박원철 의원.
박 의원은 "우선 제주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우지사는 찬성인지 반대의 입장인지, 또 우 지사의 입장은 육사출신으로 국가안보의 중요성에 기인한 것인지 아니면 제주도의 수장으로 제주미래발전을 감안한 결정이었는지 이 자리에서 확실히 선을 그어 달라"며 추궁했다.

또한 박 의원은 "해군기지 건설과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된 제주와 군사기지가 양립할 수 수 있는지, 그 근거가 무엇인지 답변해 달라"고 질의했다.

이와 함께 박 의원은 해군기지 예산과 관련해서 "국책사업으로 추진됨에도 불구하고 약 1조원의 사업비 중에 국비는 5483억원밖에 되지 않는다“며 ”정부에 확실하게 요구하기 위해 정부 각 부서가 참여하는 대책회의라도 구성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며 밀어붙였다.<제주투데이>
 

 

<허성찬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