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과 제주해경의 오랜 숙원인 '제주해양지방경찰청' 이 신설된다.

29일 강창일 국회의원(민주당, 제주시 갑) 등에 따르면 제주해경청 신설은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의 최종 결제만 남긴 상태다.

최종 승인이 나면 제주해경청 인력 증원 및 내년도 예산요구서가 기획재정부에 제출될 예정이다.

그동안 제주해역은 제주해양경찰서와 서귀포해양경찰서가 분담 관리해왔다.

그러나 제주와 320㎞ 떨어진 남해지방해양경찰청 소속으로 돼 있어 해양사고 등 긴급한 상황 발생시 신속한 대처 및 현장지휘가 곤란하는 등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강창일 의원은 지난 2008년 10월 국정감사 당시 강희락 해경청장을 상대로 특정지역에 편중돼 있는 해양경찰청 조직 문제를 지적하며 제주해양경찰청 신설을 요구했다.

특히 지난 6월에는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제주해경청 신설을 재차 요구했었다.

제주해경철청이 신설되면 ▲제주남방해역의 전략적 중요성 대비, 해양 치안력 강화 ▲국가경제의 생명선인 해상교통로 보호 ▲제주해역에 특화된 치안 서비스 제공 ▲ 제주해역의 해양가치 제고 등 제주의 광활한 치안구역을 효율적으로 관리 ▲주변국과의 해양분쟁 가능성에 선재적 대응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강창일 의원은 "제주해경청 신설로 제주해역의 수산자원 보호, 해양영토 주권 수호, 해안 치안력 강화 등 독자적인 해역관리에 나서게 되면 제주도 뿐만 아니라 국익 향상에도 막대한 기여를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강 의원은 "제주해역의 해양가치를 고려하면 제주해경청은 도내에서 가장 비중 있는 기관 중 하나로 성장할 것이다"고 덧붙였다.<제주투데이>

<허성찬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