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의회는 2일 오후 3시 의사당 1층 소회의실에서 '해군기지 갈등 해결을 위한 전문가 초청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실타래처럼 뒤엉킨 해군기지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주민투표뿐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는 2일 오후 의사당 1층 소회의실에서 '해군기지 문제 평화적 해결을 위한 갈등조정 전문가 초청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자문회의에는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을 비롯해 각 상임위원장, 윤춘광, 박원철 의원과 강영진 갈등해결학 박사를 포함해 정대연·고경민 제주대 교수, 진희종 전 방송인 등이 참석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측에서는 고충홍 복지안전위원장만이 참석했고, 신관홍 문화관광위원장과 장동훈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불참했다.

▲ 문대림 의장.

문대림 의장은 회의에 앞서 "조궁즉탁(鳥窮則啄-새가 쫓겨 막다른 곳에 이르면 상대방에게 대들어 쫀다)의 심정이 지금 강정마을 주민과 제주도민, 도의원들의 심정이다"며 "해군기지 문제는 극한 상황에 이르렀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의장은 "도의회는 평화해결의 원칙, 상호존중의 원칙, 신속해결의 원칙을 제시했음에도 정부는 묵묵부답인 채 밀어붙기이기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 자리가 평화적 해결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강영진 갈등해결학 박사(성균관대 갈등해결연구센터장)

강영진 박사도 "도민 의사를 대표하는 의회의 역할이 해군기지 문제를 해결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 "아직도 풀어가야할 문제가 많지만  런 자리가 자주 마련돼야 해군기지 갈등을 상생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고 제안했다.

이날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됐지만 강 박사가 준비한 자료를 보면 해군기지 입지타당성을 먼저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강 박사는 해군기지 갈등 해결을 위해선 당사자들이 함께 해결과정을 밟아야 하며, 해군기지의 설치 필요성과 부지선정 과정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강 박사는 제주도와 의회, 해군과 중앙정부, 강정마을, 제주시민사회 대표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해군기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해군기지를 강정에 고수할 것인지, 아니면 재검토할 것인지 주민투표를 통해 결정해야 하며, 이는 도민공론조사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박사는 만일 해군기지 입지 재선정이 우세할 경우 공정한 부지선정위원회을 구성, 후보 부지의 주민 대표 참여 하에 단계적으로 최종 부지를 선정할 것을 제안했다.<제주투데이>

<허성찬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