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총연맹 등 제주지역 안보·보훈단체는 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군기지 재검토는 무의미한 역사의 퇴보를 의미한다며 정상 추진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2007년 6월 제주해군기지를 강정마을에 건설하기로 확정된 후 강정주민들은 찬반으로 나뉘어 갈등과 반목으로 고통의 나날을 보내왔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5년이란 갈등의 시간을 보내온 강정주민들은 사실상 지칠만큼 지쳐왔고 찬성이든 반대든 마을을 아끼는 마음에서 해군기지 문제가 하루빨리 해결되기를 기원했다”며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이들은 도내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한 일부 시민사회단체가 전부”라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올해 3월부터 외부 시민사회단체들이 강정마을에 둥지를 틀면서 강정마을은 또다른 갈등 국면을 맞고 있다”면서 “일부 단체는 순수한 마을 주민들을 이념으로 무장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야5당까지 해군기지 문제를 내년 총선과 대선의 정책의제로 끌고 가겠다고 하면서 제주도민은 물론 강정주민들을 혼란의 소용돌이로 내몰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들은 “해군기지 문제를 두고 제주도의회는 발목잡기식 공사 중단 요구에 이어 갈등 해소를 위해 또다른 협의체 구성을 운운하고 있다”며 “1년 전 구성됐던 도의회 내 갈등해소특위도 성과 없이 8월말이면 해체하게 되며, 이제 도민들은 해군기지와 관련한 제주도의회의 어떠한 움직임에도 기대를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가안보사업이자 강정과 제주 미래 발전의 원동력이 될 제주해군기지가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하루 빨리 완공되기를 원한다”며 “국회를 비롯한 중앙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제주해군기지는 고 노무현 정권 당시 결정된 사안”이라며 “2007년 12월 해군참모총장과 김재윤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2008년도 예산 관련 간담회에서 민․군 복합항으로 건설하기로 합의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은 “제주해군기지는 제주도와 강정마을에서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 유치를 희망했고, 다수의 마을주민들이 하루속히 해군기지가 건설되길 바라고 있다”며 “도민과 강정주민들에게 해군기지를 재검토한다는 얘기는 5년 전으로 되돌아가 또다시 더 큰 아픔의 시간을 보내자는 말과 같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해군기지 재논의는 시간 낭비이자, 갈등만 증폭시키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들은 “야5당 진상조사단이 제주에 와서 소수의 반대 외침에 묻힌 다수의 찬성 분위기를 몸소 느꼈을 것”이라며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시각으로 제주해군기지를 판단하고, 제주와 국가 발전을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중론이 모아지길 당부한다”고 야5당 진상조사단에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제주해군기지 건설 공사의 정상 추진 필요성을 역설하는 내용의 건의문을 각 정당에 보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단체는 다음과 같다.
△안보·보훈단체=고엽제후유증전우회, 광복회, 무공수훈자회, 상이군경회, 자유총연맹, 재향군인회, 재향여성군인협의회, 전몰군경미망인회, 전몰군경유족회, 특수임무수행자회, 6.25참전유공자회.

△예비역 단체=베트남참전유공자전우회, 월남참전맹호부대전우회, 육군ROTC동우회, 청룡전우회, 해군동지회, 해병대전우회, 해병대3,4기전우회, 해군ROTC동우회, 해병대ROTC동우회.<제주투데이>

<강한성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