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오후 6시 제주시청 어울림 마당서 열린 제주도의회의 '강정마을 공권력 투입 규탄 및 평화적 해결 촉구 결의대회'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이 제주해군기지는 예수나 부처가 와도 100% 찬·반을 이끌어 낼 수 없다며 주민투표만이 유일한 답이라고 강조했다.

제주도의회 의원들은 6일 오후 6시 제주시청 어울림 마당에서 '강정마을 공권력 투입 규탄 및 평화적 해결 촉구 결의대회'를 가졌다.

▲ 결의대회에 참석한 의원들.

이 자리에는 문대림 의장을 비롯한 26명의 의원들이 참여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의원들은 전원 불참했다.

문대림 의장은 "강정 해군기지는 1200명의 마을 주민 중 단 87명의 마을총회로 유치가 결정됐다"며 "또한 절대보전지역 해제도 본회의서 의장 직권상정으로 결정된 하자가 있는 의결이다"고 밝혔다.

▲ 문대림 의장.

문 의장은 "이처럼 절차상의 하자가 분명함에도 해군은 단 이 증거만을 가지고 해군기지를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 의장은 "강정주민들의 눈물을 어루만지고 이해를 얻기 위해 정부는 최소한의 노력조차 기울이지 않았다"고 규탄했다.

문 의장은 "유사 국책사업인 평택의 경우에 정부는 주민 설명회 등 160여차례나 주민 대화를 했으며 18조 8000억원을 지원했다"며 "이에 1/10, 아니 1/20만 성의를 보였다면 이처럼 갈등이 심해지지는 않았을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문 의장은 "예수나 부처가 와도 100% 완전찬성, 완전반대 어느 한쪽으로 이끄어내기 힘들다"며 "가장 확실한 방법은 주민투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문 의장은 "내일부터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도의원들이 릴레이 1인 시위에 들어갈 예정이다"며 "해군기지 해결 전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다"고 표명했다.<제주투데이>

<허성찬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