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의 '파행 인사'에 대한 모 공무원의 글이 7일 오전 10시께 도교육청 홈페이지(www.jje.go.kr) 게시판에 오르면서 이를 둘러싼 파문이 급속히 번지고 있다.

이날 '냄새나는 교육청인사 고발'이라는 장문의 글이 게재되자 하루동안 무려 1500여건의 접속자가 교육청 게시판 사이트를 찾는 등 사실 여부를 둘러싼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이러한 소식이 알려지자 도교육청을 포함한 산하기관(시.군 교육청 등) 6급 공무원 35명은 이날 오후 제주시내 모처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인터넷 파행인사 고발'에 대한 사실 여부 해명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긴급 채택했다.

 파행인사 고발 '과연 무슨내용?'

이날 도교육청 홈페이지 게시판에 '냄새나는 교육청인사 고발'이라는 제하의 글이 오른 것은 정확히 오전 10시 1분.

게시판 등록 2시간 만에 접속수가 1000여건에 이른 '문제의 글'은 그 동안 교육청 인사때 마다 쉬지 않고 떠돌던 '파행 및 금품 인사설'을 정면으로 고발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파문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A4용지 한장 분량의 이 글에는 "5급 사무관 승진 인사를 앞두고 부적절한 인사들이 승진후보자 선순위자로 평가받은 것"이라는 주장을 담고 있다.

"제주도교육청 인사 이대로는 안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이 글을 쓴다"는 고발자 모씨는 이 글에서 "이번에 행정직 사무관 승진을 위한 교육에 세사람을 보낸다. 사무관 자리가 1-2자리인줄로 아는데 교육감과 관리국장 모두가 이제 2-3개월 임기를 남기고 내년 생길 자리까지 미리 교육을 보내는 것인지 의아스럽다"고 지적했다.

글이 올라오자마자 '용감하게 고발하신 분께 경의를 표합니다'(ID:조국사랑), '지금이 어느때인데 검찰에 수사의뢰하도록...'(ID:글쎄), '용감히 세상을 바꾸는 지혜를 모으시길'(ID:보는자), '투명할건 투명해야'(ID:바다) 등의 격려성 글이 바로 댓글로 올라왔다.

▲   '금품 수수' 의혹까지

이와 함께 사무관 승진인사에 '금품이 오갔다'는 의혹과 함께 '고스톱 사건'에 연루된 인사가 승진대상자에 포함됐다는 주장까지 담고 있어 한동안 '파행 인사 의혹' 이 교육계의 쟁점으로 번질 전망이다.

이날 고발한 모씨는 "6급 승진한지 20년이 넘은 공무원도 많고 15년 이상이 된 사람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며 "6급 승진 한 지 이제 겨우 몇 년 밖에 안된 사람들을 어물쩍 심사해서 사무관을 시키면 조직의 질서는 어떻게 되며 그들이 사무관 되는 비결이 무엇인가'라며 인사비리 의혹을 강력히 주장했다.

이 글은 또 "6급 공무원 중에는 사무관이 되려면 베팅을 하라는 요구를 거절했던 증인들이 있으며 증언을 할 용의도 있다"며 "더 이상 지금까지 휘둘려온 이런 인사 행태로는 제주교육의 미래가 없으며 침묵하는 양심은 용기가 없는 자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

한편 제주도교육청에는 현재 15년 이상 경력의 6급 공무원 15명, 10~14년차 22명, 10년 이하 83명인 가운데 3명의 사무관 승진대상자의 경력은 각각 11년차와 12년차, 7년차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교육청이 밝힌 승진소요 연수는 6급의 경우 4년으로, 이번 사무관 승진자는 신설되는 지방교육행정혁신 관리팀을 맡게 된다.

승진심사 기준은 경력 30점, 근무평가 50점, 훈련 20점이다.

이와 관련 도교육청 관계자는 "게시판에 실린 글에 대해서 뭐라 말할 게 없다"며 "승진 인사는 승진후보자 순위에 따라서 결정됐다"고 말했다.

 6급 공무원 긴급 모임 '해명 촉구'

제주도교육청 5급 사무관 승진 인사를 둘러싼 의혹이 제기되자, 6급 공무원들은 이날 오후 6시께 긴급 모임을 갖고 사실 해명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참석한 도교육청 및 산하기관 6급 공무원 35명은 7일 오후 제주시내 모처에서 만나 도교육청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라온 인사비리 관련 게시물에 대한 사실여부를 가려달라'는 요구사항을 중심으로 논의를 펼쳤다.

이와 관련 경력 10년이상된 6급 공무원들은 이날 결의문을 통해 "파행 인사 논란이 외부로 불거진 사실에 대해 부끄럽고 자괴스런 마음"이라고 밝히고 '게시물의 사실여부 규명'과 '인사 파행에 대한 쇄신책' 제시를 강력히 요구했다.

이들은 내일(8일) 채택된 결의문을 들고 외국 출장으로 자리를 비운 김태혁 도교육감을 대신해 김경회 부교육감에게 이를 직접 전달할 방침이다.

이들은 또 10일까지 파행 인사 쇄신책 등에 대한 답변과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부패방지위원회와 사직당국에 사실규명을 요청하기로했다.

이와 관련 이날 모임에 참석한 한 공무원은 "일주일전서부터 이번 승진인사와 관련한 소문이 나돌기 시작했다"며 "이제서야 지금까지 누적되고 숨겨져왔던 것이 폭발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