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근민 제주지사.
우근민 제주지사가 30일 "(내가)앞장 서서 강정주민 등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호소를 해 민군복합항 관광미항(해군기지)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 지사는 이날 오전 제주도청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민항과 군항이 공존하고 지역발전계획들이 성사된다면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15만t 크루즈 동시 입항 불가 논란으로) 신뢰에 금이 가기 시작했다"며 "민군복합항15만t 크루즈 동시 입항은 국무총리 주재회의에서 결정한 국가의 정책"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명박 대통령도 문대림 제주도의회의장에게 민군복합항이라는 표현을 썼다"며 "군항과 민항이 공존하는 항구가 대통령과 국가정책의 뜻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우 지사는 "15만t 크루즈 선박이 자유롭게 입출항하는 검증을 거쳤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우 지사는 지난 21일 제주도청 2층 소회의실에서 민군복합항 민항시설 검증 태스크포스팀 첫 회의를 주재하면서도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날 그는 모두발언을 통해 "15만t 크루즈 선박의 접안 등 도민들의 의혹을 풀어달라"며 "민군복합항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관련 법령을 고치고 시행령을 개정해야 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와 의견 접근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최대 15만t 규모의 크루즈 선박 2척이 동시에 기항하도록 약속했다"며 "이 약속이 가능한지 여부를 밝혀내야 한다"고 요청했다.

우 지사는 이어 "강정항은 민항과 군항이 공존하는 복합항이 돼야 한다"며 "공무원들이 오점을 남겨서는 안된다"고 했다.<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