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제주도당은 30일 성명을 내고 "제주해군기지는 결코 민군복합항이 아니"라며 "지난 2007년 국회에서 '민군복합형 기항지'로 예산을 승인받았지만 결국 해군기지일 뿐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미 국회 야5당 제주해군기지 진상조사단의 활동 중에 이뤄진 국방부, 국토해양부, 해군 등 관계기관 초청 간담회나 공청회 등에서 국방부 차관, 해군 부참모장, 해군 대령 등에 의해 '현재 서귀포시 강정마을에 지어지고 있는 것은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 아니라 해군기지가 맞다'는 답변이 있는 터였다"고 했다.

또 "최근 15만t급 크루즈 선박 2척 접안이 가능하다는 시뮬레이션 결과까지 거짓이었다는 점을 확인하게 된다"며 "얼마나 제주도민을 무시하면 이렇게 거짓으로 일관할 수 있는 것인지 치가 떨릴 정도"라고 말했다.

이어 "사실 해군은 애초부터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사안이었다는 점을 명백하게 확인할 수 있다"며 "해군기지가 반드시 필요하다면, 그 성격과 제원과 건설 방향, 기지 건설에 따른 피해 방지 대책, 제주발전 지원책 등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도민 동의를 구하는 절차부터 새로 밟아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우근민 지사는 국방부와 해군측에 대해 '해군기지 공사를 하려면 사전에 협의하라'고 으름장만 놓을 것이 아니라 그동안에 해군에 의해 저질러진 불법·탈법·편법적인 공사 진행과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끼친 정신적·경제적·시간적 피해와 그 고통에 대해 무릎 꿇고 사과부터 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