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이 한 인터넷 게시물로 불거진 '파행 인사' 시비와 관련 마땅한 대응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10일 사무관(5급) 승진을 위한 '고급관리자 과정' 교육이 내년으로 연기됐음에도 불구, '인사 쇄신책 제시'를 요구하고 있는 6급 공무원들 주장과는 거리가 있어 사태 추이가 주목된다.

이와 관련 김경회 부교육감은 10일 도교육청 기자실을 찾아 이번 논란과 관련한 교육청의 입장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김 부교육감은 "우선 사무관 승진 인사와 관련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 조직관리란 면에서 미안한 마음"이라고 유감을 밝히고 "인사라는게 누구나 100% 만족할 순 없지 않느냐"고 이번 논란과 관련한 복잡한 심경을 토로했다.

또 "이번 승진대상자는 내년 2월말까지 결원을 감안해 순위명부에 따라 선임한 것"이라고 밝히고 "인사에 있어서 여러가지 평가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우선 올초부터 준비해 온 다면평가 방식이 내년부터 실시될 계획"이라고 인사평가 방식 전환을 예고했다.

'부적격자 선정' 논란에 대해서는 "우선 승진교육 포기서를 제출한 인사를 제외하고 나머지 두 사람을 두고서 고민했었다"며 "지난 주말 교육감에게 교육 연기를 건의 한후 승진대상자 교육 당사자들과도 조직 안정이란 차원에서 양해를 구했다"고 10일로 예정됐던 승진교육이 연기된 내막을 밝혔다.

김 부교육감은 또 파문의 근본 해결책과 관련 "교육청 자체내에 감사 기능이 있긴 하지만 의혹만 제기된 상태에서 감사나 수사의뢰 등은 생각해 보지 않았다"며 "오늘중 6급 공무원들과 대화의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사태 해결 의지를 밝혔다.

그러나 '파행 인사' 시비가 불거진 지 4일째인 오늘까지 교육청이 제시한 사태 해결 방안은 승진 교육 연기와 대화 테이블 마련에 그쳐 인사의 투명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과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도교육계에서는 "예정됐던 인사가 '설'에 의해서 연기된다는 것은 행정의 신뢰도를 스스로 의심케 하는 것"이란 입장과 "행정의 영속성이란 면에서 사무관 승진인사 교육은 정상적으로 이뤄졌어야 했다"는 주장이 함께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