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 비준안이 한나라당의 날치기로 국회를 통과한 가운데 한나라당 제주도당이 제주지역 1차산업을 살리기 위한 대책 마련을 위해 중앙당을 압박하겠다고 표명했다.

한나라당 제주도당은 2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미FTA에 따른 제주지역 1차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도당은 "우여곡절 끝에 내년 1월 한미FTA가 발효된다. 급변하는 세계경제 상황 속에서 한미FTA는 국가 전체의 이익과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꼭 필요한 협정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당은 "그러나 한미FTA는 제주지역 1차 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며 "제주의 생명산업인 감귤산업과 양돈 등 축산업 및 수산업 등의 1차 산업에 있어 생존의 위기를 가져올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도당은 "국회에서도 한미FTA 피해대책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움직임이 있다"며 "그러나 야당이 국회 등원을 거부하며 감귤 경쟁력 강화 기금 설치, 시설현대화 자금규모 확대, 거점 APC 설치 등 실질적 후속조치가 원만하게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특히 도당은 "지금 제주는 죽느냐 사느냐의 절체절명의 위기에 있다"며 "저희 도당은 지금까지 한미FTA가 신중하게 진행돼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중앙당에 계속 전달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당은 "제주가 살 수 있는 길이라면, 후속조치를 찾을 수 있다면 한미FTA를 반대하는 단체와도 같이 행동할 것이다"며 "한나라당 지도부를 압박하고 주무부처 장관을 만나 설득하고 담판을 지을 것이다"고 피력했다.

또한 도당은 "한미FTA로 인한 제주지역 피해를 줄이기 위해 실력행사도 할 것이다"며 "후속조치 관련 예산이 확보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제주투데이>

<허성찬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