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행 인사' 논란과 관련 교육청 산하 6급 공무원들의 공식 입장 표명을 요구받아 온 제주도교육청 강모 국장이 11일 오후 4시께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물러날 마음을 갖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 국장은 '이번 사태에 따른 기획관리국장의 입장' 제하의 글을 통해 "제주도교육청 일반직 인사와 관련되어 사회적 물의가 야기된 것은 일반직 공무원 여러분의 심정을 헤아리지 못한데 원인이 있다고 생각하며 이에 대항 심심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무관 승진임용건과 관련해서는 "사무관 승진대상자 결정과 관련하여 뒷거래가 있었다고 하지만 이런 내용은 사실 무근이며, 증인이 있다고 하는데 증인이 있으면 언제든지 대면할 용의가 있다"며 지난 8일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 밝힌 기존의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그는 이어 "내년 6월말 결원예정자 2명은 차기 교육감이 선발하도록 보좌하지 못한 것과 선발후 포기서를 제출했지만 '고스톱사건'에 관련된 자가 승진임용대상자로 선발된 점은 도의적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승진임용대상자 선발과정에서 경력이 아주 많거나 음지에서 묵묵히 일하고 있는 동료여러분들의 심정을 일일이 헤아지리 못한 점은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끝으로 "이 입장 표명으로 더 이상 문제가 확대되지 않고 조직의 안정과 화합에 이바지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며, 나의 진로문제는 사실여부와 관계없이 물러날 마음을 갖고 있다"고 이번 논란과 관련해 사실상 사퇴의사를 밝혔다.

한편 강 국장의 입장표명 여부와 관계없이 추후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던 6급 공무원들의 금일(11일) 모임계획은 도교육청 홈페이지 게시판 공고를 통해 무기한 연기됐다.

다음은 '이번 사태에 따른 기획관리국장의 입장' 전문

저는 우선 제주도교육청 일반직 인사와 관련되어 사회적 물의가 야기된 것은 일반직 공무원 여러분의 심정을 헤아리지 못한데 원인이 있다고 생각하며 이에 대하여 심심한 유감의 뜻을 표합니다.

2003년 11월7일부터 제주도교육청, 교육인적자원부 및 부패방지위원회 등의 홈페이지 게시판에 게재된 여러 가지 인사 비리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 여부를 떠나 도의적 책임을 느끼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 사무관 승진임용은 승진후보자명부순에 의하여 선발하였으며, 사무관 승진대상자 결정과 관련하여 뒷거래가 있었다고 하지만 이런 내용은 사실 무근이며, 사무관 되려면 베팅을 하라고 요구하자 돈을 주고는 사무관 안한다고 거절했던 증인이 있다고 하는데 증인이 있으면 언제든지 대면할 용의가 있습니다.

승진임용대상자 선발은 현재 결원 1명만을 선발하고 내년 6월말 결원예정자 2명은 차기 교육감이 선발하도록 보좌하지 못한 것과 선발후 포기서를 제출했지만 저와 같이 고스톱사건에 관련된 자가 승진임용대상자로 선발된 점은 도의적 책임을 통감하고 있으며, 또한 승진임용대상자 선발과정에서 경력이 아주 많거나 음지에서 묵묵히 일하고 있는 동료여러분들의 심정을 일일이 헤아리지 못한 점은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본의 아니게 일반직 공무원 여러분과 제주교육에 누를 끼치게 된 것을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깊이 자책하고 있습니다.

아무쪽록 저의 입장 표명으로 더 이상 문제가 확대되지 않고 조직의 안정과 화합에 이바지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며, 저의 진로문제는 사실여부와 관계없이 물러날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03. 11. 11
                                                   제주도교육청 기획관리국장 강OO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