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 제주지사가 24일 임종룡 국무총리 실장과 민군 복합형 관광미항에 대해 논의한 내용을 공개한 것과 관련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논평을 내고 "짓밟힌 제주도민들의 자존심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고민해야 하며,할 말 다 했으면 이제 실천으로 옮기라"고 촉구했다.

범대위는 "제주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정부당국의 강경 방침이 재차 확인된 가운데 제주도민을 대표하는 민선 도지사인 우근민 지사가 밝힌 입장은 지극히 실망스러운 내용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범대위는 "우 지사의 주장은 상황의 엄중함을 고려할 때 지나친 몸사리기이며, 자기 합리화일 뿐"이라고 평가했다.

범대위는 "강정마을은 지금 일촉즉발의 위기상황이며, 국내외의 관심이 집중되는 시점에서 제주도를 배제한 상태로 정부당국은 공사 재개를 위한 ‘비상대책회의’를 진행했다"면서 "결국 중앙정부는 제주도민의 의사를 무시하고 ‘해군기지’를 강행하겠다는 의사를 공식화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이런 상황에서 제주도가 선택할 길은 중앙정부의 중앙정부에 순응하는가 아니면 제주도민의 편에 서는가 뿐"이라고 강조했다.

범대위는 "제주도와 국방부, 국토해양부는 기본협약서 제4조(15만톤 규모 크루즈선박 2척이 동시 접안)를 통해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을 건설하겠다고 분명하게 약속하고 대외적으로 공표했다"면서 "지금 국회에서 논란이 됐고, 급기야는 국무총리실 산하 검증위원회까지 구성하게 한 내용의 핵심은 과연 기존 협약서의 내용대로 진행되고 있는가의 여부였다"고 역설했다.

특히 범대위는 "만약 기본협약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다면 당연히 업무협약은 무효"라며 "지금까지 진행된 제주해군기지는 대도민 사기극"이라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현 정권은 해군기지 건설과정에 제주도를 배려할 의사가 없음을 보여줬다"면서 "더불어 해군기지를 건설하는, 제주에 적을 둔 건설업체조차 제주도를 대놓고 무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범대위는 "제주를 방문하는 국제인사들 앞에서 대놓고 공유수면에 철조망 등을 설치하는 모습을 보여도 제주도는 아무런 제지도 못하고 있다"면서 "언제까지 이런 모습을 보일 것인지 제주도민으로서 답답하다"고 밝혔다.

이어 범대위는 "우근민 지사는 민선도지사로서의 책임이 있다"면서 "정부의 부당한 실력행사에 대해 아무런 저항조차 못한다면 ‘제주특별자치도’라는 이름이 부끄럽다"고 덧붙였다.

범대위는 "우근민 지사가 할 말을 다했으며 이제는 행동으로 보여줄 것을 요구한다"면서 "상식과 법이 무시된 상황에서 짓밟힌 제주도민들의 자존심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고민해야 하며, 도민을 외면하고 이벤트만 쫒아가는 도지사는 이제 필요 없다"고 주장했다.<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