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는 29일 예정됐던 '2차 시뮬레이션 결과 보고서 검증회의' 첫 일정에 제주도가 불참한 것을 두고 "공사중단이 검증회의 개최의 전제조건이 아니었음을 분명히 사전에 밝힌 바 있다"며 공사강행 의지를 거듭 밝혔다.

국방부 이날 오후 3시10분께 대변인실을 통해 "금일 제주도가 검증회의 자리에 불참을 통보하고 끝내 나타나지 않은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시뮬레이션 보고서 검증회의'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한국해양대학교에서 실시한 '15만톤급 크루즈선 입출항 가능성'에 대한 시뮬레이션 보고서에 대한 검증을 하기 위한 자리다.

이 회의는 지난 23일 국무총리실과 제주도가 검증회의를 개최하기로 합의를 보면서 각 기관(강정마을회 포함)에서 추천한 사람들이 모여 진행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그 첫번째 검증회의가 29일 금일이었고 이후 30일과 다음달 6일에 걸쳐 3차례 진행될 계획이었다.

하지만 제주도가 29일 불참을 선언하면서 국방부가 이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 것이다.

제주도가 불참을 선언한 데에는 해군의 공사강행 때문이다.

당초 29일에는 검증회의 뿐만 아니라 해군기지 청문 일정도 잡혀 있었다.

이 때문에 제주도는 검증회의를 원만하기 진행하기 위해서 청문 일정을 4월 12일로 미루는 대신 해군기지 공사를 청문일까지 전면 중단해 줄 것을 해군에 요청했다.

이에 해군에선 청문 연기에는 동의하지만 공사 전면 중단은 안되니 "시뮬레이션 검증과는 관계없는 최소한의 공사로 진행하겠다"는 답변을 제주도에 통보했다.

제주도는 결국 이를 받아들여 청문을 다음달 12일로 연기했고 '최소한의 공사'를 기대했다.

하지만 해군은 이 같은 결정이 이뤄진 바로 다음날에 보란듯이 구럼비 바위 발파 공사를 이어갔다.

그러자 제주도가 시뮬레이션 검증회의 '불참'이라는 카드를 꺼내민 것이다.

상황이 이렇게 악화일로로 빠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무총리실은 "검증회의는 예정된 29일에 개최하겠다"고 나서며 실제로 제주도 없이 진행했다.

이와 더불어 국방부도 나서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도의 검증회의 참석을 촉구했다.

국방부는 "지난 23일 검증회의 개최 합의를 하면서 분명히 공사중단이 회의개최의 전제조건이 아님을 밝혔다"면서 "이에 따라 제주도가 발표한 회의개최 내용에도 공사와 관련된 사항은 담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에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모든 공사중지 요구가 아니라 방파제 공사중지와 도민의 요구에 의한 구럼비 발파 중지를 말한 것이다"고 말했다.

이러한 요구에 국방부는 "28일부터 해상공사는 보류하고 발파공사도 구럼비가 아닌 지역을 대상으로 최소화했는데 제주도는 육상 발파공사 실시를 이유로 사전 협의도 없이 검증회의에 참여할 수 없다고 공문으로 통보했다"며 "전혀 이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방부는 예정된 검증회의와 공사진행은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이는 공사중단이 시급한 국책사업을 지연시켜 국가예산낭비, 갈등의 확산 등 커다란 부작용이 예상될 뿐아니라 현재 진행중인 공사는 시뮬레이션 검증(크루즈선 접안시설인 방파제 건설)과 관련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제주투데이>

<김명현 기자/저작권자ⓒ제주투데이/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