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록수림과 곶자왈 지대인 선흘곶에 위치한 묘산봉 관광지구 개발을 둘러싼 갈등이 내년 이맘때쯤 확산될 전망이다.

14일 제주도에 따르면 “현재 묘산봉 관광지구는 주민설명회와 토지매입에 관해 주민들과 절충 중이다”고 밝혔다.

도는 현재 묘산봉 관광단지에 골프장, 관광호텔, 펜션, 실버타운 등에 대해 군유지 매입 추진 중이며 1년 정도면 도의회에 통합영향평가 동의 절차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도는 묘산봉 관광지구가 선흘곶 일부이기 때문에 자연파괴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묘산봉 관광지구 개발은 계획 및 통합영향평가 등 제반절차가 이행중이며 내년 하반기에 개발사업 시행승인을 받아 본격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그러나 도는  통합영향평가 도의회 동의를 무효로 주장하고 있어 이를 둘러싼 도의회와 묘산봉 관광지구 철회를 주장하는 환경단체와의 첨예한 갈등이 예상된다.

선흘곶 지대는 곶자왈(나무와 넝쿨따위가 마구 엉클어져 수풀같이 어수선한 곳)이 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한반도 최대의 상록수림 지대여서 생태계적 가치가 높은 곳이다.


이와함께 환경단체와 첨예한 갈등을 빚었던 송악산지구에 대해서는 현재 사업예정자가 미지정되어 내년 사업자가 나서느냐에 따라 사업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그러나 도는 “현재 송악산 지구 개발에 대한 문의가 많다”며 “전 사업자인 남제주리조트가 토지를 넘겨주겠다는 입장이어서 공동개발이나 새로운 사업자가 나설 가능성이 많다”고 밝혔다.

묘산봉 관광지구 사업의 개요 - (주)에니스

▲ 면적 : 4,665,207평방미터(약 140만평)
▲ 사업비 : 1조 2600억원
▲ 사업기간 : 2004년 - 2011년(7년간) - 사업별로 동시추진시 3년 6개월내 준공예정
▲ 사업 내용
- 골프장 : 회원전용 27홀, 대중 9홀
- 승마장, 태권도 공원, 국가대표 훈련시설, 해동검도수련원, 영상문화단지,영어단지
- 상가시설 : 차이나타운, 세계민속음식점, 제주 토산물 쇼핑몰
- 숙박시설 : 특급관광호텔, 팬션, 종업원 숙소
- 실버콘도 : 고급형 노인휴양 콘도
- 테마 박물관
- 생태예술공원 : 공연장, 조작공원, 국제정원 전시장

사업 추진일정
- 1994.6.2 : 제주도종합개발계획에 의해 묘산봉지구로 신규 지정
- 1998.2.21. : 국토이용계획 변경승인(준도시지역 시설용지지구)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