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교수협의회는 23일 성명서를 통해 "해군기지 공사를 즉각 중단하고 재논의에 나서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제주도민의 민의에 따라 이 정부는 즉각 해군기지 공사를 중지해야 한다"며 "국회와 당선자들은 하루빨리 탈법적 해군기지를 중지 시키기 위한 특별검사제의 도입과 국정조사에 나서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들은 "우근민 지사는 즉각 해군기지 공사중지 명령을 내려야 한다"며 "언제까지 우 지사는 법제처와 국회 등 남 탓만 하며 도민의 자존심에 상처를 줄 것"이냐며 비판했다.

또 이들은 우 지사에게 "국회의견도 무시되고 도정의 요구도 무시하는 정부의 일방적인 시뮬레이션 검증에 동조하지 말고 즉각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관련 청문회가 열리는 동안에도 불법적 공사를 강행하는 해군의 만행을 더이상 좌시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은 "3차례에 걸친 해군기지 관련 청문절차가 끝났다"며 "청문과정에서 정부와 해군의 의도는 민군관광복합미항이 아니라 해군기지임이 분명히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우 지사는 민군관광복합미항이면 이를 수용하고 도민들을 설득하겠다고 했지만 해군기지는 일방적이고 당위적인 주장만 있었을 뿐, 어느 책임 있는 정부의 인사가 해군기지 건설의 타당성을 합리적으로 설명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오히려 많은 국내외 안보전문가들은 해군기지 건설에 우려를 표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아직도 평화의 섬과 해군기지가 공존할 수 있는 것인지를 놓고 전문가들 뿐만 아니라 도민들의 의견도 갈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많은 세계의 안보전문가들과 평화단체들이 강정에 주목하고 있다"며 "정부와 국회도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외국 평화활동가의 강정방문을 공항에서부터 봉쇄하는 나라가 민국국가냐"며 "반대활동가들의 집회와 표현의 자유를 막기 위해 강정마을 전체를 집회금지 구역으로 설정하는 일이 과연 민국국가에서 있을 수 있냐"며 비판했다.

이들은 "우근민 지사는 즉각 공사중지 명령을 내리고, 정부는 공사를 잠정 중단하고 재논의에 나서라"고 거듭 강조했다.<제주투데이>

<이보람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