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는 2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와 관련해 북한 국영기업 3곳을 추가 제재키로 했다.

수전 라이스 주유엔 미 대사는 이날 안보리 북한제재위원회는 북한 기업 3곳의 자산을 동결하기로 합의했다며 이들 기업은 미사일과 핵 프로그램에 연루된 매우 중요한 기업들이라고 밝혔다.

안보리 외교관들은 중국이 추가 제재 대상 기업을 2곳만 승인하려고 했다가 결국 한 곳을 더 추가하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다.

이번 제재 대상 기업은 청송연합과 압록강개발은행, 조선흥진무역회사 등이다.

한국과 미국, 일본은 추가 제재 대상으로 북한 43개 기업 명단을 제출했고 유럽연합(EU)도 약 40개의 기업 명단을 내놓았으나 중국이 이 가운데 3개 기업만을 승인해 제재 대상 기업이 이같이 최종 결정됐다. 유엔 제재위원회 결정은 만장일치로 이뤄진다.

안보리 한 외교관은 "우리는 중국이 제출 명단 중 일부만 지정하는 데 합의할 줄 알았다"며 "더 많았으면 좋겠지만 도발 비용이 크다는 신호를 북한에 보내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안보리는 애초 북한제재위원회에 1일까지 추가 제재 대상 기업을 선정할 것을 촉구했다.

이전 북한 제재 대상은 기업 8곳과 개인 5명으로 제재를 받은 기업은 자산이 동결되고 비즈니스 거래가 허용되지 않으며 개인의 경우 자산 동결과 함께 해외여행이 금지된다.

한편 북한은 핵과 탄도미사일 기술 수입, 그리고 사치품 수입을 할 수 없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