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희생자유족회 서귀포시지부는 7일 서귀포학생문화원에서 창립 5주년 기념식을 열고 결의문을 통해 국가추념일 지정 등을 촉구했다.<서귀포시 제공>

제주4·3 희생자유족회 서귀포시지부(회장 정문현)는 7일 제주4·3이 국가추념일 지정을 통해 국민 대통합의 전기가 돼야한다고 촉구했다.
 
제주4·3 희생자유족회 서귀포시지부는 이날 서귀포학생문화원에서 창립 5주년 기념식을 열고 결의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정부는 제주 4․ 3 사건 희생자들의 추가 신고 기회를 줄 수 있도록 제주 4․ 3 특별법 시행령을 개정해야 한다"면서 "갈등과 대립을 모범적으로 극복한 과거사 해법의 모델인 제주 4․ 3이 국민 대통합의 전기가 될 수 있도록 국가추념일로 지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참가자들은 "정부는 희생자 유해 추가 발굴과 유족 생계비 지원을 위한 사업비 등 유족들의 명예회복과 복지증진에 열성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격려사를 통해 “4․ 3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가추념일 지정이 중요하다”면서 “앞으로 제주 4․ 3 법을 개정하고, 유족을 보상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문현 서귀포시지부 회장은 대회사에서 “제주 4․ 3이 거스를 수 없는 제주역사의 중심이 되기까지 유족 여러분의 노력은 참으로 위대했다”면서 “이번 행사가 4․ 3의 넋을 위로하고 역사적 진실을 바로세우는 뜻 깊은 행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제1부 박찬식 제주4․ 3추가진상조사단장의 ‘제주4․ 3  추가진상조사의 방향’ 강연에 이어 제2부 창립 5주년 기념식, 그리고 제3부로 제주4․ 3 유적지 순례가 이어졌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우근민 지사를 비롯해 오충진 제주도의회 의장, 김재윤 국회의원, 김재봉 서귀포시장, 제주도의회 오대익·위성곤·이석문·윤춘광 의원, 김영훈 제주4․ 3평화재단 이사장, 홍성수 제주4 3 희생자유족회장과 유족들이 참가했다.<제주투데이>

<김명현 기자/저작권자ⓒ제주투데이/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