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보조금 비리 대수술 시작

제주지방경찰청이 4일 장기간에 걸친 도관광협회 보조금 비리 수사결과를 발표해 제주의 치부가 드러났지만 유용된 보조금의 사용처 등 아직도 밝혀내지 못한 의혹들은 미제로 남게됐다.

지난 2월25일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제주도지부의 보조금 비리를 파헤치며 도민의 혈세로 조성된 각종 보조금 비리에 대한 대수술에 경찰이 칼을 댔다.

4개월여가 지난 이날 경찰은 그동안 소문만 무성하던 PATA 연차총회와 세계 한상대회 운영비 상당액이 빼돌려지고 이 과정에서 전·현직 제주도 공무원과 전·현직 도관광협회 임직원 등 7명의 연루 사실을 추가로 밝혀냈다.

경찰은 보조금 수사에서 이례적으로 현직 제주도 공무원 등을 구속영장을 신청하지 않았다.

혐의를 순순히 인정하고 도주 우려가 없기 때문이지만 재판 과정에서 옷을 벗어야 할 상황도 뒤따를 것으로 예상한 판단인 것으로 보여진다.

◈…고 전 道 비서실장 모두 9500만원 받아

이에 앞서 경찰은 지난 4월 제주도가 도생활체육협의회에 지급한 보조금 중 2000만원을 뇌물로 받은 전 제주도 비서실장 고씨와 이 과정에 연루된 전 제주도 기획관리실장 오모(56)씨, 보조금을 뇌물로 건낸 도생활체육협의회 전 회장 이모(61)씨 등 3명 구속하고, 재판정에 세웠다.

고 전 비서실장은 이번 도관광협회 보조금 비리와 도생활체육협의회로부터 받은 뇌물을 합쳐 현재까지 모두 9500만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경찰 수사결과는 가히 제주의 치부를 도려내는 대수술이었음을 그 누구도 부정치 못할 것이다.

◈…사용처 드러나지 않아 '몸통'과 '깃털', '독박'설 여전

그러나 일각에서는 제주도와 도생활체육협의회, 도관광협회 사이에서 고 전 비서실장에 대한 '몸통'과 '깃털'설이 공공연히 나돌며 의혹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장기간에 걸친 수사에서 속 시원히 고 전 비서실장이 받은 뇌물 등의 사용처를 밝혀내지 못 한 탓도 크다.

고 전 비서실장은 여전히 쇼핑가방에 담겨 전달받은 모두 9500만원을 개인 용도로 탕진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는 고위공직자로서 개인의 명예를 실추시키면서까지 혼자서 책임지겠다는 자세다.

현재로선 그 돈을 어디에 썼는지는 고 전 비서실장만 아는 일이 돼 버렸고, 혼자 책임진다는 이른바 '독박'설에 크게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게 사실이다.

게다가 경찰이 돈의 사용처에 대해 고 전 비서관이 입을 다물고, 받은 돈이 모두 1만원권 지폐여서 사용처를 밝히기 어렵다는 입장도 ‘독박’설을 돕는 분위기다.

◈…보조금 비리 수사 현재 진행형

도관광협회 보조금 비리 수사는 이날로 일단락됐다. 다만 경찰은 제주 사회의 보조금 비리 수사는 현재 진행형이란 입장이다.

4개월여 동안에 걸친 경찰의 수사로 많은게 밝혀졌고, 한동안 떠들썩 했던 보조금 수사와 관련한 파문은 당분간 조용해 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4·3단체 명의를 빌어 불우한 소년소녀가장의 이름을 팔아 보조금을 횡령하고, 도민의 혈세로 조성된 보조금을 떼먹은 제주 사회 고위층은 분명 반성의 시간을 가져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