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라대와 제주산업정보대학의 통합논의가 무산됨에 따라 통합을 기대했던 대다수의 학생들은 허탈한 심정이다.

탐라대와 제주산업정보대학(이하 산정대)의 통합 논의가 이뤄졌던 지난해 12월. 양 대학 구성원들은 학과 통.폐합과 신설 등을 통해 특성화된 종합대학으로 새롭게 태어 날 것을 자신했다.

하지만 이런 기대는 6개월 만에 물거품이 됐다. 지난 4일 산업정보대 교직원들이 설립자가 제안한 이행 각서를 수용하지 않음으로써 사실상 통합선언이 무산됐기 때문이다.

탐라대학교 졸업을 앞둔 김모씨는 "학교가 경영난에 허덕이면서 자체운영에 힘쓰다보니 정작 학생들에게는 제대로 된 교육적 지원이 없었다"며 "졸업을 앞두고 막상 사회에 나갈 생각을 하니 막막하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그는 "산업정보대와 통폐합을 추진하면서 학생들에게 괜한 기대감만 안겨줬다"며 "이제와서 통폐합이 무산돼 학생들에게 공허감만 주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정보대학은 대학 통합을 위해서 설립자가 투자계획을 먼저 내놓고, 탐라대 설립과 부동산 구입 등에 사용한 교비 130억원을 환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설립자는 이를 보전할 책임이 없다고 밝히고 대학 통합을 위해서는 구조조정이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등 학교 측과 설립자간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국 통합을 무산시켰다.

이에따라 이사회는 6일 통합 결렬을 공식적으로 선언하고, 산업정보대의 경영권 분리와 제3자 인수 등 분리매각을 실시키로 합의했다.

분리매각은 두 대학 통합추진위원회가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 내놓았던 사안으로 사실상 모든 일이 원점으로 돌아가는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통합 논의가 이뤄지기 전 산업정보대는 제3자 분리인수를 꾸준히 추진해 왔으나 인수협상이 번번이 무산되는 등 난항을 겪어왔다.

재단법인 동원학원에 속한 산업정보대와 탐라대는 지난 2000년 설립자에 의한 135억원의 횡령사건이 발생한 이후 경영난이 악화돼 관선이사가 파견 되는 등 진통이 이어졌다.

또한 통합과정 중 설립자가 횡령한 학생 등록금 등 185억원으로 구입한 서울소재 빌라(동원학원 49%, 설립자 및 가족 명의 51%)에 대한 환수계획이 차질을 빚는 등 통합논의가 지연돼 온 것이 사실이다.

더 이상 사사로운 이익 때문에 애꿎은 학생들만 갈팡질팡 할 수는 없는 일이다. 설립자는 개인적인 이익에서 벗어나 대학 정상화 방안을 하루속히 내놓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