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농어업인회관에서 FTA 체결에 따른 제주농업발전을 위한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FTA 체결에 따른 제주농업발전을 위한 정책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고문삼)는 28일 제주농어업인회관에서 분야별 전문가와 지역농업인이 함께하는 'FTA 대응 제주농업발전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에 나선 허창옥 도의원은 "한·중 FTA가 체결되면 제주도 경제에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며 "현재 내놓은 FTA의 무분별한 대응전략은 실질적으로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다"고 밝혔다.

허 의원은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한·중FTA 중단을 요구하는데 한 몫을 해야 한다"며 "만약 FTA가 체결되더라도 적절한 대응을 하기 위해서는 좀 더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허 의원은 "도의회는 분야별 T·F팀을 구성해 세부별 대안과 대책을 마련하고, FTA파고를 넘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허 의원은 "FTA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향토가공화 제품을 생산해 역수출을 해야한다"며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했을 때 제주의 미래가 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상현 제주농협중앙회 본부장은 "현재 FTA 대책은 주로 '감귤'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어, 그 외 나머지 밭작물이나 채소류 등에는 소홀한 상황"이라며 "감귤뿐만 아니라 지역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작물도 양허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 본부장은 또한 "TFA가 체결되면 손해를 보는 산업과 이익을 보는 산업이 나타나게 될 것"이라며 "때문에 이득을 보는 산업에서 농업, 축산업 등 피해를 보는 산업에게 제도적으로 지원 할 수 있는 '이익공유제'가 마련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오 본부장은 "현재 정부는 감귤산업에 한에 '하우스시설'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 월동채소나 그 밖의 농업도 산업의 기반을 마련해 주기 위해 시설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 토론에 나선 강관보 농축산식품국장은 "현재 우리는 지역별·직능별로 현장의 문제점을 듣고, 해답을 찾기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한·미FTA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대책과 대안들이 발표 됐지만, 아직 한·중FTA는 구체적인 대안이 마련돼 있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 국장은 "현재 내놓은 한·중FTA 대응방안은 '감귤'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감귤이 제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제주의 대표 작물이기 때문에 우리가 목소리를 내지 않는다면 외면당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강 국장은 "그렇다고 해서 밭작물에 신경을 쓰고 있지 않는 것은 아니"라며 "제주 당근, 브로콜리, 양배추, 무, 마늘 등 5개 작물을 '민감품목'으로 등록시키기 위해 농림부와 외교통상부에 계속해서 건의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강 국장은 또한 "TFA의 키워드는 '경쟁력'"이라며 "우리도 이제 유망작물을 개발해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 국장은 "앞서 허창옥 의원이 말했듯이 가공화 제품을 개발해 부가가치를 높여야 한다"며 "국내 경쟁력을 떠나 국제 경쟁력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도의회와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도농업인단체협의회 공동으로 주최하고, 농업인단체협의회에 주관으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는 분야별 전문가와 농업인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제주투데이>

▲ 제주농어업인 회관에서 열린 FTA 대응 제주농업발전 토론회.
<이보람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