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질별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가 올해 처음으로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했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전병율)는 매개모기 감시 지역 39곳 중 1곳에서 채집된 모기의 1일 평균 개체수 중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500마리 이상이면서 전체모기의 50% 이상 분류됨에 따라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채집된 모기는 부산지역에서 지난 16일 저녁부터 18일 새벽까지 채집된 모기 중 작은빨간집모기가 57% 분류됐으며, 현재 바이러스검사 진행중이다.

질병관리본부는 부산 이외 38개 조사지역에서는 일본뇌염 매기모기의 밀도가 아직 50% 미만이며, 전국 시도보건환경연구원, 보건소 및 권역별 기후변화 매개체 감시 거점센터 등 39개 조사지역에서 공동으로 일본뇌염유행예측사업을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질병관리본부는 모기의 활동이 활발한 7∼10월 하순까지 가정 내에서는 방충망 또는 모기장을 사용하고, 야간에는 야외 활동을 가능한 자제하며, 불가피한 야외활동 시에는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긴 팔, 긴 바지 옷 착용 등)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일본뇌염 예방접종 대상이 되는 생후 12개월∼만 12세 아동은 표준 일정에 맞춰 예방접종 받을 것을 권고했다

일본뇌염 경보는 채집된 작은빨간집모기로부터 일본뇌염 바이러스가 분리된 경우 또는 1일 채집된 모기 중 일본뇌염 매개모기가 전체 50% 이상일 때 발령된다.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린 사람의 95%는 무증상이나, 일부에서 뇌염으로 진행해 고열, 두통, 복통 및 경련, 혼수, 의식장애 등의 신경과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질병본부는 "모든 모기가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렸을 경우 일부 뇌염으로 진행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를 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첫 일본뇌염 주의보는 지난 4월25일 발령된 바 있다.<제주투데이>

<이보람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