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교육혁명대장정 조직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불평등으로 고통 받아온 이 사회 절대다수 노동자, 농민, 민중 등과 함께 교육혁명을 외칠 것"이라고 말했다.
2012 교육혁명대장정 조직위원회는 25일 "교육불평등으로 고통 받아온 이 사회 절대다수 노동자, 농민, 민중 등과 함께 교육혁명을 외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은 상품이 아니라 사회 구성원 누구나 가져야 할 보편적 권리로 재정립 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사교육비는 절반으로!, 학교에 대한 만족도는 2배로!'만들겠다던 이명박 정부의 공약은 이미 휴지조각이 된지 오래"라며 "현 정부의 출범과 함께 극단까지 온 교육시장화의 결과는 너무나 참혹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대학서열화, 고교서열화 등 시험스트레스로 초등학생조차 죽음으로 내몰리고 있다"며 "반교육적인 평가제도는 학생, 교사, 학부모 등 반목과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하지만 비정규노동을 해결하기는 커녕 불안전노동을 확산시키고 있다"며 "학생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인 학생인권조례 마저 무력화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이들은 "현실적으로 '교육'은 가진자들의 부를 세습시키는 도구로 전락했다"며 "이 사회 절대다수인 노동자, 농민 등 민중에게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고통이 아닐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막장 같은 교육에 대한 분노는 교육기관의 사적인 소유 및 지배구조, 전근대적인 대학서열체제 등 인류  모두의 자산인 지식을 사유화하려는 신자유쥬의 교육시스템 자체로 겨누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유아에서 대학까지 무상교육을 실시해 적어도 돈이 없어 교육받을 기회를 박탈 당하는 일은 없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제주본부 김동도 회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이어 이들은 "교육은 만인의 전면적 발달이라는 교육 본연의 목적에 부합되야 한다"며 "이를 위해 대학서열체제와 입시경쟁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반교육적인 평가제도를 폐기하며 교육주체의 손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이들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학교와 지역 사회의 전면적 협력에 기초한 새로운 교육체제를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이들은 다음달 7일까지 제주에서 서울, 그리고 부산에서 서울까지 전국 방방곡곡을 순회하는 대장정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4가지 교육혁명으로 △대학등록금폐지 △입시폐지 대학평준화 △귀족학교 경쟁교육폐지 △비정규직 정리해고철폐 등 4가지를 내걸었다.

이들은 25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14일간 제주에서 부산, 부산에서 서울까지 '전국대장정'을 연다.

이들은 "오는 10월~11월 교육봉기를 만들어 내고 범국민대회로 결집해 한국교육의 혁명적 개편이 시대적 과제임을 천명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2012 교육혁명대장정 조직위원회다.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 △장애인교육권연대 △문화연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민주화를위한교수협의회 △학술단체협의회 △진보교육연구소 △학벌없는사회 △함께하는교육시민모임 △아수나로 △입시폐지대학평준화국민운동본부 △서울대법인화반대공대위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국교순도오조합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교육운동의전망을찾는사람들 △현장실천사회변혁노동자전선 △노동해방실천연대 △노동자연대다함께 △사회진보연대 △사회주의노동자정당공동실천위원회 △사회주의노동자정당공동실천위원회학생위원회 △경기교육운동연대 꼼 △강원교육연대 △대전교육연구소 △전북교육연대 △충북교육연대 △관악동작학교운영위우너회협의회 등 총 29개다.<제주투데이>

<박수진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