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새누리당은 현행 공무원 직종 가운데 기능직과 계약직 2개 직종을 없애기로 합의했다고 10일 밝혔다.

기능직과 계약직, 별정직을 일반직으로 전환하는 내용의 공무원 직종개편에 합의한 것.

새누리당 권성동 정책위부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정협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당정은 일반직과 기능직, 별정직과 계약직 등으로 복잡하고 세분화돼 있는 현행 공무원 직종체계를 실제 업무특성에 맞게 통합·간소화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당정은 이날 회의에서 공직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공무원 직종개편이 시급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일반직과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는 기능직, 계약직, 별정직 공무원들을 일반직으로 통합되는 길이 열린 셈이다.

권 정책위부의장은 "지난 1981년에 만들어진 현행 직종체계는 지난 30년간 유지됐으나 변화된 행정환경을 반영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세분화 돼 직종간 불필요한 갈등을 조장하는 등 문제점이 꾸준히 제기됐다"고 밝혔다.

그는 또 "특히 기능·별정·계약직 등 소수직종의 경우 일반직 위주의 인사관리와 낮은 사회적 인식으로 인해 상대적 박탈감도 컸다"며 "이에 정부는 지난 1년간 공청회 등을 열고 각계의 의견 수렴을 거쳐 개편방안을 검토해왔다"고 설명했다.<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저작권자ⓒ제주투데이/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