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동균 강정마을회장과 강정마을회 관계자들이 23일 오전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강정마을회는 23일 "우근민 도정은 제주도민의 자존심을 살릴 마지막 기회를 놓치지 말고 청문을 재개하라"고 촉구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는 강정마을회도 이해당사자이기 때문에 청문 재개 신청을 마을주민 이름으로 신청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22일 원포인트 임시회에서 밝혀졌듯 제주도정은 초기부터 민군복합형관광미항이 안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며 "이는 지금까지 4년 동안 도민을 우롱한 일"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강 회장은 "도민의 손에 의해 선출된 민선지사가 벌일 수 없는 일"이라며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강 회장은 "우 지사 입으로도 크루즈 외 민항이 들어올 수 없다면서도 민군복합항이 가능하다는 발언은 도민을 갓난아이로 취급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강 회장은 "이런 도지사는 필요없다"며 "지금부터라도 당장 공사중단을 내리고 허허실실 잘못된 점 밝혀내서 전면 백지화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이 제주도청 민원실에 들러 '청문재개 신청서'와 '행정절차 참여 신청서'를 전달하고 있다.
강정마을회는 "현재 우 지사가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태도를 보면 마치 해군의 입장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재확인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강정마을회는 "보안이 생명인 군항과 자유로운 왕래가 보장돼야 할 민항이 어찌 같이 존속할 수 있겠느냐"며 "우 지사는 더 이상 도민들을 바보취급하지 말라"고 말했다.

강정마을회는 "이제 마지막으로 우 도정에게 마지막으로 도민의 편에 서서 일 할 기회를 주겠다"며 청문 재개를 요구했다.

강정마을회는 "행정절차법 제36조 청문을 마친 후 처분하기 전까지 새로운 사정이 발견돼 청문을 재개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면 행정청으로 하여금 청문을 재개할 수 있도록 하는 조항이 있는 만큼, 우 도정에게 청문 재개를 신청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을 끝낸 강정마을회측 관계자들은 제주도청 민원실을 방문해 '청문재개 신청서'와 '행정절차 참여 신청서'를 전달했다. <제주투데이>

<김명현 기자/저작권자ⓒ제주투데이/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