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국제대학교 관계자들이 3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교과부의 '학자금 대출제한대학' 발표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주국제대학교가 지난달 31일 교육과학기술부의  '2013학년도 정부재정 지원대학 및 학자금 대출 제한대학' 선정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국제대는 이날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국제대를 (정부재정 지원)제한대학'을 선정하는 몇가지 지표를 적용하는 데 있어 납득할 수 없는 중대한 오류가 발견되는 동시에 행정의 중대한 착오가 있다"고 주장했다.

제주국제대는 "교과부에서 평가대상으로 삼은 지표에 제주국제대가 구 탐라대와 제주산업정보대가 통합되기 이전 자료가 포함된 것은 중대한 오류"라고 지적했다.

평가대상 지표에는 취업률, 재학생 충원율, 교육비 환원율, 장학금 지급률, 전임교원 확보율 등이 포함됐다.

이와 관련 제주국제대는 "탐라대와 제주산업정보대학의 통합은 교과부의 경영컨설팅에 의해 추진됐다"면서 "탐라대·제주산업정보대학의 과년도 지표가 교과부 요구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한 제주국제대는 "이는 교과부 스스로가 부실대학을 극복해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만들기 위해 제주국제대를 출범시켜 놓고 과거 자료로 평가하는 것은 그간의 경위를 오인한 행정 착오"라고 강조했다.

제주국제대는 "교과부가 조선시대의 지표를 가지고 평가하는 우를 범하고 있다"고 교과부를 강력 성토했다.

특히 제주국제대는 취업률의 경우 사례를 들며 제주국제대에 적용될 수 없는 내용들이 있다고 밝혔다.

제주국제대는 "2012학년도에 1학년 신입생이 입학했기에 취업률을 산정하려면 신입생들이 사회로 진출하는 2016년도에 이르러서야 평가가 가능한 항목"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제주국제대는 "장학금에 있어서도 28.53%의 지급률을 보이고 있다"며 "이는 최상위에 속한다"고 밝혔다.

제주국제대는 "교육비 환원율에서 129.21.%, 반값등록금 실현을 위해 올해 신입생들에게도 전원 뉴스타트 장학금(100만원)을 지급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제주국제대는 전임교원 확보율은 교과부가 요구하는 기준치인 61%에 미달된 상태다.

이에 대해 제주국제대는 "교과부 편제정원(4학년까지)을 기준으로 삼았기에 그렇게 책정이 된 것일 뿐, 현 재학생(1학년)으로 환산하면 조건을 초과한다"고 주장했다.

▲ 박철훈 제주국제대 총장대행.

제주국제대는 "(교과부가)통합하라고 출범시켜놓고 부실대학으로 낙인됐던 탐라대와 산업정보대학의 자료들로 가지고 평가한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고 말했다.

제주국제대는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평가 전에 교과부에 두 번에 걸쳐 이의신청을 제기했고 교과부는 이를 받아들였던 것으로 알았는데 그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제주국제대는 "당초 이를 결정하는 위원회가 전부 소집됐어야 하는데, 대학들의 로비를 우려해 몇 사람만으로 구성된 위원회가 일방적으로 몰아부쳤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국제대는 "오는 10월 경영부실대학 현지실사를 받을 예정"이라며 "이 때 강력하게 재심을 요청하는 동시에 필요한 경우 법적 조치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제주국제대가 현지실사까지 거쳐 부실대학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되면 정부지원으로 모집하는 학과를 운영할 수 없게 되며, 학자금 대출이 제한돼 학교운영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제주국제대는 "정부재정지원 학과는 의과대학이나 특수면허증을 부여하는 학과등이기 때문에 해당사항이 크게 없을 뿐, 다만 불명예스럽다는 것이 문제"라고 설명했다.

또 제주국제대는 "신입생 학자금 대출은 5000만원 이하 소득가구의 자녀들에는 100% 대출되고 그 이상의 가구에는 30%로 제한한다는 내용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큰 문제가 되진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대학 관계자들은 제주국제대의 부지매각과 관련한 용도변경 매각신청은 제주도에 제출한 상태이며, 제주국제대 이사회 7명 중 3명이 아직 사인을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투데이>

<김명현 기자/저작권자ⓒ제주투데이/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