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자연보전총회(WCC) 로고.
세계환경수도 인증을 위한 제주의 도전이 시작된다.

세계자연보전총회(WCC)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 등 도내 일원에서 오는 6일부터 15일까지 10일간 열린다.

180여개국 1156개 정부기관과 NGO 관계자 1만여명이 참여하는 매머드급 행사다.  

WCC에선 세계환경수도·곶자왈보전·하논분화구 복원·해녀·유네스코 보호지역 통합관리 등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심사를 거쳐 채택된 5개 제주형 의제 IUCN 통과여부가 관심이다.

5개 의제는 IUCN 회원총회에서 정부조직, NGO 관계자 등 투표권을 가진 1500여명의 투표로 결정된다. 찬성이 과반수를 넘기면 통과된다.

IUCN 회원 총회에선 통과되면 WCC에서 권고안 또는 결의안으로 채택하게 된다. 

제주형 의제 5개는 ▲세계환경수도 평가 및 인증 시스템 개발 운영▲유네스코 국제보호지역 통합관리 모델 개발 ▲하논분화구 복원 ▲곶자왈 보전 프로그램 지원 ▲제주해녀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국제 무형유산 지정 등이다.

세계환경수도 평가 및 인증 시스템의 내용을 보면 IUCN은 지향하는 환경모델도시를 평가하고 인정할 수 있는 시스템 프로그램 개발해 운영하고, 6개 위원회, 사무국 공동참여로 사업을 발굴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IUCN, 국가와 지방공무원으로 구성된 환경수도 프로젝트 실무팀을 구성해 운영할 것을 결의한다.

이어 IUCN은 시스템 개발을 위한 로드맵과 실천 프로그램 마련을 위해서 IUCN, 한국정부, 제주도와 함께 워킹그룹 회의를 제주에서 개최할 것을 촉구하게 된다.

정대연 제주대 사회학과 교수는 "이번 WCC 총회에선 세계환경수도를 인증할 수 있는 기준과 시스템을 개발하라고 IUCN에 요청하게 된다"며 "WCC를 통과하게 되면 IUCN은 시스템 개발에 나서게 된다"고 소개했다.

정 교수는 또 "시스템 개발을 위해 IUCN과 한국정부, 제주도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워킹그룹을 구성하자는 내용"이라며 "제주도는 오는 2020년을 환경수도 완성의 해로 삼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네스코 국제보호지역 통합관리 모델 개발 의제는 세계의 모든 국가들이 지역 공동체와 협력해 자연생태계를 체계적으로 보전하고 지속가능한 이용이 가능하도록 통합된 체크리스트를 포함한 IUCN 주도형 보전관리 매뉴얼 개발과 평가 주기의 통일 등 보호지역의 관리시스템을 발굴해 표준화하고 그 모델을 보급할 것을 요청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논분화구 복원 의제는 하논과 유사한 기후권의 한국, 중국, 일본의 중앙정부, 연구기관, 환경단체는 동북아시아 지역 몬순기후의 변화과정을 규명하고 미래 기후변화 예측에 기여하기 위한 학술과 교육 활동에서 상호 협조와 교류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는 내용이다.

곶자왈 보전 의제에선 곶자왈을 활용한 다양한 보전프로그램과 지역의 삶의 모습이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요청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국가와 지방정부, 곶자왈 개발을 주도한 기업들은 곶자왈 공유화 운동에 적극 동참할 것과 곶자왈 보전을 위한 실질적인 조치 수립 이행해 달라고 당부하는 내용이다.

제주해녀의 지속가능성 의제에선 제주해녀와 한반도에 분포하는 해녀 실태를 조사하고, 독특한 해녀문화의 세계적인 가치 조명, 학술적 가치 정립 등 사라질 위기에 처한 공동체를 보존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한 노력에 참여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어 해녀가 국제 무형유산에 지정될 수 있도록 지지하고 참여해 옹호할 것을 요청하는 내용이다.

이번 WCC에서 발의안은 모두 176개로 제주 5개를 포함해 한국은 20개를 발의했다.<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