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오전 10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강정마을회, 제주해군기지 반대 범도민대책위, 전국대책위 등 3개 단체가 모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강정마을회외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 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는 5일 "생태계를 위협하고 공동체를 훼손하는 반환경적·반인권적인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와 해군, 제주도에 우리의 입장을 분명히 밝힌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들은 "세계자연보전총회(WCC)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는데 4대강 사업과 더불어 제주해군기지 공사로 인해 자연유산들이 훼손되는 상황에서 WCC 개최가 과연 어울리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총회를 주최하는 IUCN(세계자연보전연맹) 역시 한국정부가 벌여놓은 이러한 사업들에 대해 제대로 된 우려의 목소리조차 없었다는 점에서 이번 WCC의 취지와 진정성을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이들은 IUCN에서 강정마을의 환경파괴 문제를 알리기 위한 홍보부스 신청을 거부한 것에 대해 "총회 스스로 그 위상과 신뢰를 떨어뜨렸다"고 비판했다.

▲ 강동균 강정마을회장.
그러면서 이들은 "환경정책의 후퇴와 환경보전의 책임을 방기하는 한국정부와 제주도, IUCN의 이율배반적인 행태에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강정 해역은 유네스코에서 정한 생물권보전지역인데 이번 총회에서 이 문제와 관련한 '해양보호구역 정책'이 어떻게 논의될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번 태풍으로 인해 케이슨이 파괴된 사례만 보더라도 강정 앞바다에 항구를 만드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세계자연보전총회에 참여하는 각국 환경전문가들에게 강정해군기지의 환경파괴문제를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이들은 "총회기간에 열리는 토론에서도 강정마을 현안이 논의될 예정"이라며 "IUCN에서도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총회에서 강정부스가 설치되도록 해야할 것"이라며 "환경오염 불러오는 공사는 중단되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강 회장은 "경찰들이나 공무원들은 제주가 세계환경수도로 지정돼야 한다는 것을 모르는 것 같다"며 "내일이 WCC인데 한쪽에서는 총회를 열고 다른 한쪽에서는 자연을 죽이고 있는 이 상황이 어처구니가 없다"고 비난했다. <제주투데이>

<김명현 기자/저작권자ⓒ제주투데이/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