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환경회의는 6일 오후 2시 세계자연보전총회가 열리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일대서 '제주해군기지는 총회 정신에 위배된다'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한국환경회의는 6일 "제주해군기지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과 세계자연보전총회(WCC) 정신에 위배된다"며 "IUCN과 WCC가 한국정부에게 공사중단을 요구하길 요청한다"고 말했다.

한국환경회의는 이날 오후 2시 서귀포시 중문 컨벤션센터 일대 제주국제평화센터 도로 앞에서 강정마을회와 제주해군기지반대 범대위, 전국대책위 단체들과 함께 '세계자연보전총회 개최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IUCN의 정신은 자연생태계에 대한 과학적 이해에 기반한 합리적 해법을 위해 노력해 온 데 있다"며 "이러한 활동으로 WCC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지만 이번 제주WCC 총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IUCN의 잘못된 결정을 목격했다"고 말했다.

이들이 말한 '잘못된 결정'이란 WCC 총회 내 강정마을 전시부스를 불허한 것을 말한다.

이어 이들은 "한국정부가 벌이는 토건사업을 녹색성장이라는 허울 좋은 단어로 은폐하고 있다"며 "제주WCC에 참여하는 IUCN 회원단체들이 이에 대해 바로 인식하기를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이들은 "WCC 행사장에서 불과 7㎞ 떨어진 곳에서 한국사회의 비참한 현실이 매일 반복되고 있다"며 "지역민의 환경권과 평화권을 추구하는 WCC는 이곳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공사중지를 외치고 있다.
그러면서 제주환경회의는 "4대강 개발사업과 함께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IUCN의 독립적 논의여부에 따라 IUCN의 미래가 걸려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주민공동체가 단호히 반대하는 이 사업은 어떤 논리로도 파괴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이 아름다운 강정마을의 보전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국민으로부터 권리가 나오는 것인데 자유로이 의사표현을 할 수 없게 하는 WCC는 의미가 없다"고 맹비난했다.

또 고권일 제주해군기지반대 대책위원장은 "그동안 알려진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정부의 거짓말을 WCC 참여 활동가들이 바로 알고 결정내려야 할 것"이라며 "한국정부는 뭐가 두려운지 오늘도 2명의 일본인들을 입국 거부조치했다"고 말했다.

2명의 입국 거부자 중 1명은 IUCN 일본 대표라고 이들은 밝히고 있다. 이들은 "현재까지 IUCN과 관련된 인물 7명이 입국거부됐다"고 밝혔다.

일본에서 건너왔다는 제일동포 유영자씨는 "여기 이 자리에 있어야 할 친구들이 한국정부의 입국거부로 없다"며 "오키나와 경우처럼 사람들이 화목하게 사는 곳에 기지를 가져오겠다는 것은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유씨는 "사람도 자연의 하나"라며 "환경이 파괴되면 인간성도 파괴된다"고 덧붙였다.

기자회견을 끝낸 이들은 오후 4시부터 진행되는 '군사기지 건설과 환경문제에 관한 국제심포지엄'에 참석하기 위해 스위트 호텔로 이동했다. <제주투데이>

<김명현 기자/저작권자ⓒ제주투데이/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