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방부가 6일 오전 11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프레스 컨퍼런스 홀에서 제주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제주해군기지저지 범도민대책위원회는 6일 국방부가 "제주해군기지는 친환경 공법으로 건설 중"이라고 밝힌 데 대해 "국가가 거짓말로 일관하고 있는데 대해 더 이상 제주해군기지 문제를 해결해 줄 것 같지 않다"며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날 세계자연보전총회(WCC) 개막식을 앞둔 오전 11시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프레스 컨퍼런스 홀에서 외신기자를 상대로 브리핑을 열어 "제주에 건설 중인 민군복합형관광미항은 민과 군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친환경 공법으로 건설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범대위는 곧바로 성명서를 내고 "이러한 국방부의 태도는 강정마을회와 시민사회단체들이 WCC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제주해군기지 건설로 인한 생태계 파괴 문제 등을 제기하고 나선 것에 대해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범대위는 "하지만 이번 기자회견에서 국방부가 환경법 준수 등등을 운운한 것을 보면 그동안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불거진 환경문제와 인권탄압, 절차적 문제들을 숨기기 위한 것에 지나지 않았음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범대위는 "공사과정에서 환경영향평가법과 문화재보호법 등을 위반했음에도 불구하고 버젓이 거짓말과 다름없는 브리핑을 했다"고 비난했다.

▲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
또 범대위는 "국방부는 지금까지 강정마을회가 줄곧 문제를 제기한 입지타당성 조사결과에 대해선 아예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며 "크루즈선의 자유로운 입출항 문제와 민간선박 이용불가 사항에 대해서도 멋대로 해석해 발표했다"고 덧붙여 지적했다.

범대위는 "한국정부가 이 문제를 대처함에 있어 공권력을 동원해 인권탄압을 벌이고 있는 것을 보더라도 세계인들이 모이는 국제환경회의장에서 거짓해명으로 일관하는 정부에게 더 이상 해군기지 문제해결을 기대할 수 없다는 확신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범대위는 "반드시 해군기지 사업의 백지화를 이루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국방부 김 대변인은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기지 건설은 그린베이스를 지향하고 있으며 환경법규를 지키고 있고 필요한 제반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항구가 완공되면 15만톤급 크루즈선이 제주를 방문하게 되며 제주와 어울리는 아름다운 관광미항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김 대변인은 "세계자연보전총연맹에서도 항구 건설이 국내법과 관련한 규약을 준수하고 있다는 성명을 냈다"며 오탁방지막으로 수질오염을 막고 멸종위기생물을 다른 비슷한 환경으로 옮기는 점 등을 강조했다. <제주투데이>

<김명현 기자/저작권자ⓒ제주투데이/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