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회원총회가 11일 오전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탐라홀에서 열리고 있다.
제주해군기지 건설 관련 결의안이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안건상정위원회 심사를 앞둔 11일 국방부가 다급하게 움직이고 있다. 

국방부는 이날 오전 9시 30분 세계자연보전총회(WCC)가 열리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결의안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국방부는 예상치도 못했던 결의안 제출에 당혹해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해군측은 지난 10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해군기지반대단체의 기자회견에 참석해 거센 항의를 받기도 했다.

또 이날 '제주 민·군복합항 건설사업 현장동의안 상정 추진에 대한 입장'을 제목으로 한 긴급 보도자료를 내고 "WCC에서 민군복합항 건설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없이 일부 단체의 일방적인 주장과 정치적 행위로 대한민국의 안보와 국방정책 사안을 거론하는 것은 특정 국가의 주권을 침해하는 부적절한 사례가 될 수 있다"면서 "WCC참가국과 단체들이 현명한 판단을 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한 바 있다.

이 결의안이 어떤 파장이 예상되기에 이렇게 다급하게 움직이고 있을까.

해군기지 반대단체들은 결의안이 통과되면 든든한 '명분'을 얻을 수 있다고 관측하고 있다. 전세계 환경단체와 전문가들도 반대한다는 점을 들여 정부와 국방부를 압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국제사회 여론에 호소할 기반도 마련하게 된다는 관측이다. 전 세계 환경단체와 전문가들의 지지를 등에 업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고건일 강정마을회 대책위원장은 "결의안이 IUCN 투표를 통과하면 사회적 반향은 일어나지 않겠냐"며 "국제사회에서도 큰 목소리가 나올 수 있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덧붙여 "정부도 자신들의 애써 개최한 대회에서 나온 결의문을 완전히 무시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결의안은 11일 오후 열리는 IUCN 안건상정위원회를 통과하면 IUCN 회원 총회에 상정돼 표결을 거치게 된다.

IUCN 회원총회에서 정부조직, NGO 관계자 등 투표권을 가진 1500여명의 투표로 결정된다. 찬성이 과반수를 넘기면 통과된다.

통과된 결의안은 법적 강제성은 없지만 국제사회에서 무시못할 영향력을 갖게 된다. <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