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정대연 아시아기후변화교육센터 센터장, 양창호 도 환경자산보전과장, 오정숙 청청환경국장, 강승부 환경정책과장.
제주도는 12일 오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 재검토는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엔 오정숙 도 청청환경국장, 강승부 환경정책과장, 양창호 환경자산보전과장, 정대연 아시아기후변화교육센터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오 국장은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환경영향평과 재검토 논란과 관련해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갖고 지역주민 설명회, 국토해양부, 환경영향평가 전문기관,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 관련부서 등의 의견을 수렴해 환경영향평가 본안에 반영되도록 했다"며 "환경영향평가서는 당시 분야별 전문가,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재검토를 거쳐 지난 2009년 12월 제주도의회의 동의를 받는 등 정당한 절차에 따라 이뤄졌다"고 소개했다.

그는 "결론적으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은 환경영향법 등 관련규정에 따라 적법하게 추진하고 있다"며 "대법원에서 적법하다고 추진하고 있다고 판결하는 등 절차적 법적하자가 없기 때문에 재검토 있을 수 없다"고 거듭말했다.

오 국장은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은 국가가 추진하는 국책사업이고 전임 도지사 시절 최초로 이뤄진 사업"이라며 "도의 객관적인 입장을 듣고 싶다면 우근민 제주지사가 직접 IUCN에 설명하는 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0일 시민환경연구소, 그린피스동아시아지부, 민주통합당 장하나 의원실, 녹색연합 주최로 '한국 해군의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독립적 환경영향평가 결과 보고' 기자회견이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이들 단체는 이날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환경영향평가가 부실하게 진행됐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