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왼쪽)과 유영조 국방부 전략정책관 기자회견 장면.
세계자연보전총회(WCC)에서 제주해군기지 문제를 놓고 상황이 긴박하게 전개되고 있다.

매일같이 굵직한 사안들이 터져나오면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태다. 여차하면 우근민 제주지사까지 직접 나서겠다는 입장도 나오고 있다.

오정숙 도 청정환경국장은 12일 오전 세계자연보전총회(WCC)가 열리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프레스 컨퍼런스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당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미디어센터에서 진을 치고 있던 기자들도 기자회견 직전에야 통보를 받았을 정도였다.

이날 오국장은 "강정마을회 등 일부 환경단체에서 주장하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환경영향평가 재검토 주장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며 "제주도의 객관적인 입장을 듣고 싶다면 우근민 제주지사가 직접 IUCN에 설명하는 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오 국장은 또 해군기지가 관련규정에 따라 적법하게 추진되고 있다면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대비책도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지난 11일 같은 장소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강정에 제주해군기지를 건설하기로 한 과정은 정당하고 합법적으로 진행됐다"며 "친환경 공법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방부는 "일부 제주해군기지 반대단체들이 건설중지 결의안을 제출하려하는데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같은날 IUCN 회원 40여명은 강정마을을 방문해 3시간에 걸쳐 제주해군기지에 대해 추진과정과 문제점에 대해 보고를 받은 뒤 제주해군기지 사업단 정문·공사장 입구와 강정포구를 둘러보기도 했다.

▲ 지난 10일 오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강정마을 관계자들이 해군 관계자에거 항의하고 있다.
지난 10일 오후엔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고성이 오가면 한바탕 소란도 일었다.

이날 시민환경연구소, 그린피스동아시아지부, 민주통합당 장하나 의원실, 녹색연합 주최로 '한국 해군의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독립적 환경영향평가 결과 보고' 기자회견이 열린 날이었다.

이날 강정마을 주민들은 기자회견장에 모습을 보인 해군 관계자에게 "환경파괴자가 왜 WCC에 왔냐"고 격렬하게 항의하며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IUCN 회원단체인 '인간과 자연의 모임(CHN)'은 강정마을회의 요청을 수용해 지난 11일 43개 회원단체의 지지를 얻어 '제주해군기지 결의안'을 IUCN에 상정한 상태다.

제주해군기지 결의안은 현재 IUCN 의제선정위원회 검토과정을 거치고 있다. 이 과정이 끝난후 총회 상정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IUCN 총회에서 결의안 통과 여부에 따라 강정마을과 제주도, 국방부의 처지는 극명하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법적 강제성은 없지만 국제사회에서 무시못할 영향력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제주투데이>

▲ 11일 IUCN 회원들이 강정포구를 방문해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으로부터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강정태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