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홈페이지 캡쳐. 제주해군기지 관련 결의안에 대한 2차 컨택 그룹 논의 일정이 잡혔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은 제주해군기지 결의안과 관련한 컨택 그룹 2차 논의가 오는 14일 오후 1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한라홀A에서 열린다고 13일 밝혔다.

제주해군기지 결의안 1차 논의는 지난 12일 오후에 열렸지만 수정결의안 합의에 이르지 못해 연기됐었다.

2차 컨택 그룹 일정이 잡힘에 따라 다시 강정마을회를 비롯한 지지 회원단체들과 국방부, 정부, 제주도 관계자들이 다시 맞붙어 설전을 벌일 전망이다.

앞서 1차 컨택 그룹에선 양측 관계자들 130여명이 모여 발언권을 얻기 위해 날세운 신경전을 벌이는 등 뜨거운 토론을 벌였다.

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 문제로 600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연행되고 있는 사안인 만큼 절박한 문제이자 새로운 이슈"라고 주장했다.

반면 국방부와 정부 측에서는 "이 결의안은 국가안보 문제로서 세계자연보전총회(WCC)에서 논의될 필요조차 없는 사안"이라며 "대한민국은 분단국가이므로 정부 국책사업을 여기서 논의할 수 없다"고 맞섰다.

▲ 지난 12일 오후 6시30분부터 2시간여 동안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한라홀A에서 제주해군기지 결의안 관련 컨택 그룹이 진행됐다.
현재 제주해군기지 결의안은 IUCN 홈페이지에 '의제(motion) 181번'으로 기재돼 있으며, '컨택 그룹에서 조정(Scheduled for Contact Group)' 상태다.

이번 2차 컨택 그룹에서 양측이 합의하지 못하면 CHN(인간과 자연의 모임, IUCN 회원단체)에서 제출한 '제주해군기지 결의안' 본안과 정부측에서 수정하길 요구하는 내용을 담은 '수정요구 결의안'이 동시에 IUCN 회원총회에 상정하게 된다.

이에 따라 14일 오후나 15일 오전 중에 진행될 IUCN 회원총회에 해군기지 결의안이 상정될 가능성이 높다. <제주투데이>

<김명현 기자/저작권자ⓒ제주투데이/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