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홈페이지 캡쳐. 의제 162번으로 논의 중인 '제주 세계환경수도 모델 도시 조성 및 평가인증시스템 구축방안' 발의안이 이미 3일전에 채택된(Adopted) 것으로 표기돼 있다.
제주도가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 제출했던 '세계환경수도 발의안' 투표에 정작 제주도 회원이 단 한명도 참석하지 못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한국이 갖고 있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회원총회 투표권 모두 29표. 이중 제주도는 5표를 갖고 있다.

하지만 지난 12일 밤 진행된 총회상정 일정을 미처 파악하지 못해 단 한명도 투표에 참여하지 못했다.

타지역 한국 회원들의 투표 참여여부는 현재 확인되지 않았다.

다행히 98%의 찬성으로 통과됐지만 정작 제주도 관계자는 단 한명도 참여하지 못하는 상황이 된 셈이다.

투표결과 정부측에선 찬성 74표, 반대 10표, NGO는 찬성 335표, 반대 28표다.

도 관계자는 "종이 없는 회의로 진행되는 탓에 인터넷을 통해서만 상황을 체크했다"며 "지난 13일 오후에야 홈페이지 공고를 보고 사실확인 작업을 진행했다"고 해명했다. 

혼란이 일게 된 이유는 지난 13일까지만 하더라도 IUCN 홈페이지 상에서 '의제 상태(motion status)'를 알려주는 창에서 '컨택 그룹에서 조정(Scheduled for ContactGroup) : 9월 9일 논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도 관계자는 모든 정보를 IUCN 홈페이지 공고에만 의존했던 것이다. 

우근민 제주지사가 공개석상에서 습관처럼 발언했던 '세계환경수도 조성' 사업이 첫 출발부터 삐걱 거린 셈이다.

'세계환경 수도(허브)의 평가 및 인증시스템 개발' 발의안은 IUCN이 지향하는 환경모델도시를 평가하고 인정할 수 있는 시스템 프로그램 개발하고 운영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6개 위원회, 사무국 공동참여 사업을 발굴 해나가고, IUCN 국가와 지방공무원이 함께 구성된 환경수도 프로젝트 실무팀을 구성해 운영할 것을 결의하는 내용이다.

또 IUCN은 시스템 개발을 위한 로드맵과 실천 프로그램 마련을 위해 IUCN, 대한민국 정부, 제주도가 함께 워킹그룹 회의를 제주에서 개최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담고 있다.<제주투데이>

<김명현 기자/저작권자ⓒ제주투데이/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