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학장의 교비횡령사건 이후 관선이사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제주산업정보대학이 대학 정상화를 위해 팔을 걷어 부쳤다.

이 대학 총동창회와 총학생회, 교수협의회, 노조, 보직처장과 정상화추진위원 등으로 구성된 '대학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는 19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대책위 출범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이들은 "교육부는 더 이상 비리사학 재단을 옹호하지 말고, 김동권 전 학장 교비횡령 금액 185억원을 교비로 보전시키도록 조속한 조치를 취하여 산업정보대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자세로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김동권 전 학장은 과거 교비 횡령사실에 대해 제주도민에게 정중히 사과하고 횡령 금액 185억원을 조속한 시일 내에 교비보전토록 하라"며 "동원교육학원의 임시이사회에 대한 직.간접적인 경영 간섭과 정상화 방해 책동을 즉각 증단하라"고 요구했다.

이와함께 "임시이사회는 산업정보대학 구성원들의 정상화 의지를 충분히 수렴하고, 사태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라"고 주문했다.

이들은 이어 "우리는 산업정보대학이 완전 정상화되고 부패 사학이 이 땅 제주에 발붙일 수 없는 그날까지 제주도민과함께 총력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날 기자회견문 전문

'제주산업정보대학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에 따른 기자회견문

지난 2000년 6월 제주산업정보대학 김동권 전 학장의 185억원 교비횡령사건으로 구속 수감된 이후 세 차례에 걸쳐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임시이사회가 구성, 파견되었으나 3년여가 지난 현재까지 대학의 정상화는 요원하기만 하며, 나아가 30년 정통과 함께 제주산업 근간의 한 축을 담당해왔던 제주산업정보대학은 생존권까지 위협받는 심각한 위기의 상황에 놓여 있다.

이는 대학 구성원은 물론 도민 모두가 바라는 '정상화'의 염원을 무시하고 방관적 자세로 일관해 온 교육인적자원부와 본 대학을 부패사학으로 만든 당사자 김동권 전 학장의 조직적인 방해 책동 때문이라 아니할 수 없다.

이제 우리 구성원 일동은 더 이상 제주산업정보대학의 상황을 수수방관 할 수 없음을 직시하여, "이제 대학은 우리 스스로가 지킨다"는 사명의식 하에 3만3천여 동문 및 재학생, 교수, 직원들의 이름으로 '제주산업정보대학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춤범시키게 되었음을 결연히 밝히는 바이다.

향후 비상대책위원회는 정상화의 의지를 상실한 교육인적자원부와 범법자 김동권 전 학장에 대해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 아울러 임시이사회에서도 대학 구성원들의 의지와 염원을 적극 수렴하여 정상화의 소명을 다할 것을 촉구하며 다음과 같이 강력히 요구한다.

                                                 - 다   음 -

1. 교육인적자원부는 더 이상 비리사학 재단을 옹호하지 말고, 김동권 전 학장 교비횡령 금액 185억원을 교비로 보전시키도록 조속한 조치를 취하여 제주산업정보대학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자세로 나서라.

2. 범법자 김동권 전 학장은 과거 횡령사실에 대해 제주도민에게 정중히 사과하고 횡령 금액 185억원을 조속한 시일 내에 교비보전토록 하라. 아울러 동원교육학원의 임시이사회에 대한 직.간접적인 경영 간섭과 정상화 방해 책동을 즉각 중단하라.

3. 임시이사회는 제주산업정보대학 구성원들의 정상화 의지를 충분히 수렴하고, 사태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라.

우리는 제주산업정보대학이 완전 정상화되고, 부패 사학이 이 땅 제주에 발붙일 수 없는 그날까지 제주도민과 함께 총력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임을 천명한다.

                                       2003년 11월 19일

제주산업정보대학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부평국.문의승
(총동창회, 총학생회, 교수협의회, 노동조합, 보직처장, 정상화추진위원)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