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가 끝나고 5일부터 20일간 진행되는 국회 국정감사가 대선후보들에 대한 대대적인 검증 무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대선 후보들을 겨냥해 그동안 각 정당이나 언론 등에서 제기된 의혹들을 본격적으로 파헤쳐 정치공세를 펼 가능성이 높다.

여야는 이와관련, 상임위별로 대선후보들의 의혹과 관련한 증인과 참고인들을 줄줄이 채택해 '검증국감'을 예고하고 있는 상태다.

민주통합당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의 역사관과 정수장학회 문제, 박 후보의 친·인척 관련 의혹 등을 집중 추궁해 '박근혜 대세론'을 차단하겠다며 단단히 벼르고 있다.

정무위는 박 후보의 조카사위인 박영우 대유신소재 회장을 일반 증인으로 채택했다. 박 회장은 주가조작과 허위공시를 통해 수십억 원대의 부당이득을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삼화저축은행 구명 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박지만 EG 회장, 서향희 변호사 부부는 야당이 줄기차게 요구했지만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았다.

문재인 민주당 후보와 관련해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인 정재성 법무법인 부산 대표 변호사가 정무위 증인으로 채택됐다. 정 변호사는 참여정부 시절 문 후보가 대표 변호사로 있던 법무법인 부산이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59억원에 수임 받은 게 청탁성 로비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안철수 무소속 후보 관련 증인으로 안랩 주식 공시의무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안랩 2대주주 원종호씨가 채택됐다. 안랩이 신주인수권부사채(BW) 헐값 인수로 부당한 이득을 챙겼다는 의혹과 관련해 이홍선 전 나래이동통신 사장도 증인에 포함됐다.

여야는 이번 국감을 통해 상대 후보에 대한 정치공세를 강화한다는 속셈이어서 상호 팽팽한 기싸움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따라 상대 후보에 대한 검증공세가 과열될 경우 국감이 자칫 파행으로 흐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새누리당은 문재인 후보는 물론 안철수 후보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고, 민주통합당은 박근혜 후보는 공략하되 안 후보는 가급적 보호하려는 자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야는 이번 국감을 대선 경쟁에서 기세를 잡을 수 있을 절호의 기회로 판단,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 진행과정에 상당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