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방한계선(NLL) 문제 등을 놓고 남북관계에 관한 유권자들의 민감도가 점차 높아지는 가운데 박근혜·문재인·안철수 등 대선후보 3인이 공히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을 만날 수 있다는 의사를 밝혀 눈길을 끈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지난달 13일 남북관계에 도움이 된다면 김 위원장을 만날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당시 동아일보 및 지방 9개 언론사와 인터뷰에서 김정은 비서를 만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남북관계 개선에 도움이 된다면 누구든 만날 수 있다. 만나야 하지 않느냐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지금 경색 국면을 대화 국면으로 어떻게든 바꿔나가야 된다'며 "인도적 지원이나 상호호혜적인 사업은 정치 환경 변화가 있더라도 꾸준히 지속돼야 한다"고 대북 관계 개선 의지를 드러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이에 앞서 지난 8월17일 남북경제연합을 통해 경제분야 통일을 먼저 이루겠다며 남북정상회담 성사 의지를 숨기지 않았다.

문 후보는 당시 여의도 동화빌딩 담쟁이캠프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임 즉시 남북관계를 되살리고 내년 6·15를 기해 남북정상회담을 열겠다"며 "정상회담에서 핵문제 해결, 한반도 평화, 협력성장, 동북아 공동번영 문제를 논의하고 큰 걸음을 내딛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무소속 안철수 후보 측 역시 18일 남북정상회담에 거부감이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박선숙 공동선거대책본부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공평동 캠프에서 기자들과 만나 "세 후보가 공통되게 남북 간의 대화가 재개돼야 한다는 점, 정상회담의 필요성에 대해 공히 인정하고 있다"며 사실상 정상회담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선후보들의 이같은 움직임을 놓고 북한 전문가들은 '남북관계를 이용해 지도자로서 갖춰야할 현안 해결 의지를 부각시키려는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고유환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남북문제는 중요이슈이기 때문에 어떤 후보든 (남북정상회담을 통해)현안을 해결하겠다는 적극적인 의지를 표시하려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집권 이후 남북정상회담이 가능하려면 전제조건이 충족되고 여건이 성숙돼야한다"며 남북정상회담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라고 지적했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