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사회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른 교육청 인사 비리와 관련하여 시민사회단체가 부패방지위 신고 등 공동 대응하기로 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반부패국민연대 제주본부를 비롯한 도내 9개 시민사회단체는 18일 오후 3시경 회의를 갖고 “최근 불거지고 있는 교육청 인사비리 의혹은 부패의 단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라며 “부패 척결을 위해 공동 대응키로 결정 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제주지검의 수사와 보조를 맞춰 진행되는 시민사회단체 대응이 새로운 관심사로 떠올랐다..

이날 회의는 지난 15일 갖은 제주지역 반부패 운동과 반부패 네트워크를 주제로 한 반부패포럼에 이은 것으로 ‘제주지역 반부패 네트워크 건설'을 위한’ 행보에 따라 마련됐다.

이들은 이날 회의를 통해 “김태혁 교육감이 지난 17일 공식해명을 통해 유감표명을 했지만 이후 계속 불거지는 논란과 의혹에 대해 해소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따라서 “김태혁 제주도 교육청 교육감이 인사비리  의혹은 물론 기자재 납품과 수의계약 등과 관련된 비리 의혹에 대해서도 재차 해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는 김태혁 도 교육감이 교육청의 수장인 만큼 모든 비리의 궁극적 책임이 있다는 상식적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관련 김태혁 교육감은 지난 17일 가진 기자회견자리에서 “기자재 납품에 가까운 사람에 의한 비리가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에 대해 말해 달라.”는 질문에 대해 비리의혹을 전면 부인한 바 있다.

하지만  도의회 속기록 확인 결과 1998년 11월30일 도 교육청에 대한 도의회 내무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당시 오만식 의원의 질의 내용을 통해 '교육감의 아들이 일선 학교에 디지털 피아노 등의 악기를 납품했다'는 사실이 드러났었다.

또 파행인사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됐었다는 사실도 일부 알려졌다.( 관련기사= ‘교육감님! 파행인사 논란 어제오늘 일 아닙니다’ )

이와관련,  도내 시민사회단체는 20일 오전 중 도교육청 인사비리와 관련해 공동성명을 발표하기로 했다.

지금까지 도 교육청 인사비리 의혹과 관련해 제주경실련과 주민자치연대가 개별로 성명을 낸 적은 있지만 모든 단체가 공동으로 한 목소리를 내기로 한 것은 처음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이들은  또 오는  21일 대통령 직속 부패방지위원회에도 교육청 인사비리 의혹을 포함한 모든 관련 의혹에 대해 신고하기로 했다.

이는 도 교육청 인사비리 의혹 파문과 관련, 검찰 수사와 맞물려 대통령 직속 부패방지위원회에서도 직접 조사를 착수한다는 것을 의민한다.

이와 관련 시민사회단체 한 관계자는 “국가차원에서 道 교육청 비리 의혹에 대해 적극 대응해 줄 것을 촉구하고 아울러 부패를 척결한다는 의미로 신고하기로 한 것”이라며 “검찰 수사가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지검은 현재 도 교육청 관련 증언들을 일부 수집하고 물증을 확보하기 위한 단계를 차근차근 밟고 있다.

따라서 제주지검이 당초 수사 조사 대상에 대해서도 도 교육청 비리 의혹 관련 문제의 전반이라고 밝힌 이상 이번 시민사회단체의 움직임과 맞물려 답보상태를 보이고 있는 교육감의 책임론도 점차 확산될 전망이다.

이에앞서  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 15일 반부패포럼을 통해 (가칭)‘부패신고 제주센터’를 설립하기로 했다.

참여단체는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반부패국민연대제주본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사)제주여민회, 제주YMCA, 제주YWCA, 흥사단, 등 9개 단체다.

이들 단체들은 이번 도 교육청 관련 사건을 계기로 앞으로 사회에 만연한 부패 문제에도 적극 나서기로 결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