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MB사저 의혹'과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이 아들 시형(34)씨에게 자신의 형인 이상은 회장으로부터 사저 부지 매입 자금 6억원을 빌리도록 지시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3일 복수 언론에 따르면 시형씨의 한 측근은 "이 대통령이 시형씨에게 '큰아버지에게 말해 6억원을 빌리고 나머지는 어머니를 통해 마련하라'고 지시했다"며 "시형씨는 아버지의 지시대로 돈을 운반한 것일 뿐 사저 매입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시형씨가 이 회장에게 전화를 해 이 대통령의 말을 전하자 '집에 있는 돈을 가져가라'고 했다"며 "이 회장의 집에 있는 현금 6억원을 갖고 청와대로 와 김세욱 당시 청와대 총무기획관실 행정관에게 건넨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행정관은 시형씨가 이 회장에게 빌린 부지 매입 자금 6억원을 실제 집행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특검팀은 지난 21일 저축은행으로부터 청탁과 함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돼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김 전 행정관을 방문조사했다.

특검팀은 이 과정에서 사저부지와 관련된 매매금액과 세금 등 전반적인 사항을 김백준(72)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지시하고, 청와대 부속실이 시형씨의 은행 대출이자 납부를 관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특검팀은 이날 오전부터 오후 늦게까지 청와대를 방문했다.

특검팀은 "조사를 하기 위해 방문한 것이 아니고 자료를 제출받으러 간 것도 아니다"며 "특별한 목적이 있었던 것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날 특검팀이 시형씨에게 오는 25일 소환할 것을 통보한 만큼 경호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청와대를 방문한 것으로 보고있다.

특검팀은 시형씨를 상대로 사저부지 선정 이유, 구체적인 매매 계약내용, 매입자금의 출처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특히 청와대 경호처와 공동 구입한 3필지 공유지분에 대한 매매가액을 지가상승 요인과 주변 시세 등을 토대로 합리적인 기준으로 산정했는지, 적법한 절차에 따라 매매대금을 분담했는지, 지분비율과 매매대금간 불균형을 알고도 계약했는지 여부 등을 강도높게 추궁할 것으로 알려졌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