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과 요양시설 등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곳에서 배출되는 의료폐기물 처리 및 관리가 허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 서귀포시는 지난 15일부터 의료폐기물 배출 신고 업소를 대상으로 점검을 벌인 결과 전용용기를 의료폐기물 전용창고가 아닌 다른 물품과 함께 보관하던 의료기관을 적발, 현장에서 시정 조치했다고 28일 밝혔다.

또한 시는 의료폐기물 전용 용기에 취급 시 주의사항(배출자, 종류 및 성질과 상태, 사용개시 연월일 등)을 기재하지 않은 의료기관에 대해서도 현장 시정 조치했다.

시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낙동강유역환경청과 대구지방환경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한경애 의원(민주통합당, 비례대표)과 서용교 의원(새누리당, 부산 남구 을)이 의료폐기물 관리에 대해 집중 추궁하자 일제 점검에 나섰다.

국감 당시 이들 의원은 이들 수감기간으로부터 제출받은 ‘종합병원 배출·처리에 대한 의료폐기물 조사’ 자료를 토대로 의료폐기물 관리가 ‘엉망’이라고 대책 집중 거론했다.

한정애 의원은 “의료폐기물은 감염 위험성이 높아 전용용기를 통해 폐기돼야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면서 “의료폐기물 배출·처리업소에 대한 교육과 관리 강화와 더불어 담당인원을 증원해야 한다”고 추궁했다.

시의 점검 결과 의료폐기물 배출자가 전자정보처리프로그램(올바로시스템)을 통한 의료폐기물을 관리해야 하지만 수집·운반 시 무선주파수인식방법인 RFID(무인정보인식장치) 방식을 이용하고 있어 배출자들 적정처리에 대한 무관심을 조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는 의료폐기물 배출자가 전자정보처리프로그램을 이용해 실제 배출량과 처리량이 일치하는지 여부를 수시로 확인, 중간운송 및 처리과정에서 불법처리가 이뤄지지 않도록 확인할 것을 촉구했다.

시 관계자는 “의료폐기물 배출 실태를 점검한 결과 배출신고자들이 의료폐기물 적정 관리에 ‘무관심’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지속적인 점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 지역 의료폐기물 배출신고자는 190여개소에 이르고 있다.<제주투데이>

<박수진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