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국정원)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 논란으로 관심이 증폭된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그간 국정원은 대화록의 존재 여부에 대해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아 왔다.

29일 비공개로 진행된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가정보원(국정원)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은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열람 여부를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천영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최근 국감에서 언급한 정상회담 대화록이 실제로 국정원에 존재하는지에 대해 추궁했다.

이에 원세훈 국정원장은 대화록의 존재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 간사인 윤상현 의원은 "국정원이 대화록의 존재 사실을 인정했지만 남북관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민주통합당 의원들은 새누리당의 대화록 공개 요구가 무책임한 정치 공세라고 맞섰다.

국정원이 존재 사실을 인정함에 따라 향후 대화록 열람 여부를 놓고 여야간의 공방전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NLL은 정치가 아니라 국가 안위에 관련된 문제"라며 "그 문제에 대해 확실하게 답을 못하는 야당에 나라를 맡길 수 있겠는가"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는 지난 28일 충청권 의원들과의 모임에서 "여야 합의로 대화록을 공개하더라도 노 전 대통령의 NLL 관련 발언에 국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