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정마을회 등이 3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군기지 공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강정마을회, 평화의 섬 실현과 군사기지 저지를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는 30일 "해군기지 공사와 관련해 케이슨은 부실 시공됐고, 방파제는 설계오류"라며 제주해군기지 공사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사 방파제 설계오류부분, 설계기준 적절여부 등과 관련해 문제점을 요목조목 제기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8월 27일~28일 태풍 '볼라벤' 내습 후 제주해군기지 사업장에 가설치한 케이슨 7기가 모조리 파손됐다고 강조했다.

당시 제주해군기지 건설 감리단은 "제주해군기지는 50년 빈도의 태풍에도 견디도록 설계됐다"면서 "볼라벤이 너무 강력해서 피해를 입었다"고 해명했었다.

그러나 이들 단체는 "해군기지에 영향을 미칠 파고만 놓고 본다면 볼라벤보다 같거나 그 이상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시 불라벤의 최대풍속은 22.9m/sec이고 최대파고는 13.7m다. 이때 바람의 방향은 ENE(동북동)이다.

제주도 남쪽해안에 위치한 제주해군기지 사업장에 영향을 미치는 파향은 ESE(동남동), SE(남동), SSE(남남동), S(남), SSW(남남서), SW(남서)이기에 최대파고는 13.7m보다 작다.

최근 5년간만 보더라도 볼라벤과 동급의 태풍이 두번이나 있었다. 2010년 덴무와 2011년 무이파인데, 이둘다 파고가 13.7m다.

해군기지에 영향을 미칠 파고만 놓고 본다면 볼라벤보다 같거나 그 이상이다.

감리단의 말이 맞다면 50년 정도마다 와야 할 태풍이 최근 5년사이에 3번이 온 셈이다.

또한 설계기준 적절 여부와 관련 해서는 우리나라의 모든 군항은 설계파를 하나로 정해서 그 기준에 맞게 내파 및 월파방지 능력을 갖추도록 설계, 시공됐다.

그러나 제주해군기지는 구간별 설계파를 정해 설계됐다. 또한 설계파가 볼라벤의 최대파고 13.7m보다 현저히 작다.

볼라벤 태풍때 파괴된 케이슨들은 서방파제 A구간 구조물로 설계파는 8m다. 파괴되는 것은 당연하다.

더 문제는 외곽시설 중 동방파제의 설계파고는 A구간 6.5m, B구간 5.4m불과하다.

이는 공사비 과다 발생을 우려해 설계파고를 줄여서 설계했다는 주장이다.

▲ 유윤선씨가 화순 케이슨작업장에서의 작업에 대해 증언하고 있다.

이어 지난 4월께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리 케이슨작업장에서 공사에 참여했던 유윤선씨의 증언이 이어졌다.

유씨는 "제가 6개월동안 일하면서 감리가 공사장 내부에 들어와서 점검하는 것을 한번도 본적이 없다"면서 "케이슨 콘크리트 사각 밖에서 한바퀴 훑어보고 간다. 바깥에서만 돌아보고 갈 경우 케이슨 바깥 쪽 철근 이음새는 보이지만 케이슨 안쪽의 철근과 콘크리트 시공은 전혀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유씨는 "당시 외국인근로자 35명이 있었는데, 가르쳐준대로 하지 않고 철근이 생긴대로 대충 짜맞춰 연결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유씨는 "케이슨은 여러개의 방으로 나누어져 콘크리트 타설을 한다"면서 "각 방마다 케이슨의 기둥 역할을 하는 h형의 철제 빔들이 2개 이상씩 있다. 철제 빔들이 있는 부분은 철근을 설치하지 않도록 설계가 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씨는 "h빔이 있는 곳은 폭이 30cm고, 양쪽 최초의 철근이 각각 15cm씩 떨어져 있어 총 50cm의 간격으로 철근이 설치된다"면서 "이로인해 충격에 약해진다"고 설명했다.

또한 유 씨는 "이 부분과 관련해서 도양기업, 삼성물산 등 관계자들에게 여러번 지적했지만 이 부분을 묵살했다"면서 "관계자들은 밖에서 보이는 부분은 철근을 최대한 붙여서 설치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다시 이들 단체는 "방파제 설계를 위한 환경요소 분석 오류, 설계 기준 미달, 공법 선정 오류 등으로 부실한 설계임이 드러났다"면서 "근본적인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는 한 피해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들 단체는 "국책사업 수행하면서 설계 용역이나 시공을 한 건설사업자가 성실하지 못해 불생한 피해애 대해 해당사업자를 영업정지, 과태료 부과 등의 엄벌에 처해야 한다"면서 "책임감리를 맡은 업체는 등록취소 해야"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 단체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마련되지 않았다"면서 "내년도 제주해군기지 사업을 위한 예산은 전면 삭감돼야 한다"고 성토했다.<제주투데이>

<박수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