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단일화 논의 시기를 놓고 팽팽히 맞서고 있다.

민주당은 대통령 후보등록일인 11월25일 이전에는 단일화가 이뤄져야 한다며 당장 논의를 시작할 것을 촉구하고 있지만, 안 후보 측은 당초 약속한대로 11월10일 정책안을 내놓은 뒤에나 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는 것.

안철수 후보 측 유민영 대변인에 따르면, 안 후보는 30일 서울 종로구 공평동 캠프에서 열린 전체조회에서 "단일화를 안 하겠다는 것이 아니지만 11월10일까지 정책안을 내놓기로 했으므로 그 약속에 먼저 충실해야 한다"며 "그때까지 정책에 집중하자"고 말했다.

안 후보는 "단일화 방식이 아닌 가치에 대한 합의가 있어야 한다"며 "여기에 국민의 동의를 얻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의 이같은 발언은 다음달 10일 종합정책공약 발표 후에 문 후보와 단일화 논의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문재인 후보 측 우상호 공보단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단일화 논의를 더 이상 늦출 수 없다. 이제 단일화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며 "언제까지 단일화 논의를 늦추겠다는 것인지 안 후보 측에 공식 질문한다"고 밝혔다.

우상호 단장은 "후보등록일 전에 단일화를 하려면 늦어도 11월 초부터는 구체적인 협상이 진행돼야 한다"며 "어떤 절차이든 합의, 실행, 진행하는데 시간이 소요된다"고 거듭 안 후보 측을 압박했다.

우 단장은 "이미 노무현 후보와 정몽준 후보의 단일화 시점보다 보름 정도 늦어지고 있다"며 "유불리에 따라 논의를 늦추는 것은 국민의 절절한 열망을 받드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정치쇄신 문제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어제 문 후보가 발표한 정치 혁신안에 대해 128명 전원 의원들의 만장일치로 당론 의결 했다"며 "이보다 강한 정치쇄신 의지가 어디 있나. 반드시 약속은 지킨다"고 강조했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