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생명평화대행진단, 제주해군기지 건설저지 전국대책회의, 군사기지 반대와 평화의 섬 제주를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는 안철수 대선 후보의 강정마을 방문 관련 2일 "안 후보는 해군기지 정확한 정책적 입장 밝혀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논평을 내고 "안 후보가 국책사업에 대해 어떤 처방이 내려져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명확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들 단체는 "대통령이 사과해야 할 사안이란, 잠정적으로 공사를 중단하고 문제를 진단해봐야 할 사안"이라며  "대통령이 되기 위해서는 이전 정부의 판단을 존중하는 것을 넘어 국내외의 정세변화와 정보를 폭넓게 수렴함으로써 안보관료들을 민주적으로 통제할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고급정보란 안보관료들의 밀실에만 저장돼 있는 정보가 아니라, 고급한 판단력에 의해 걸러진 정보"라며 "이전 정부의 판단에 의존하는 잠정적인 기간이 더 오래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안 후보가 대선 후보로서는 처음 강정마을을 방문하고 주민을 위로했다는 점을 주목한다"며 "안 후보의 발언은 평화적 생존권을 되찾기 위해 5년 이상을 분투해 온 강정주민들에게 적지 않은 위로와 힘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주민들이 절박하게 제기하는 질문에 안 후보는 아직 답하지 않았다"며 이에 대한 조속한 판단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안 후보 외에도 내년 제주해군기지 관련 예산안의 처리에 직접적 책임과 권한을 지닌 새누리당의 박근혜 후보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가 조속히 강정마을 방문, 제주해군기지 건설 공사의 절차적 내용적 타당성에 대한 정책적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